입력 2026.06.22 13:46
- 연세대 교수 6명, 과기정통부 리더연구자 선정
- 안종현 교수: 2차원반도체를 활용한 고성능 3D 집적소자 개발
연세대학교(총장 윤동섭) 전기전자공학부 안종현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6년도 기초연구사업 ‘리더연구’ 유형A 연구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27일, 올해 기초연구사업 리더연구자로 총 18명을 선정했다.
리더연구는 세계적 수준의 이공계 연구자를 발굴해 장기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대표 기초연구사업으로, 1997년부터 이어져 왔다. 올해는 기존 유형A와 함께 신설된 유형B(Top-Tier) 연구자가 포함됐으며, 유형A에는 연간 8억 원, 유형B에는 연간 16억 원이 최대 9년간 지원된다.
안종현 교수는 전기·전자 분야에서 ‘2차원 반도체를 활용한 고성능 3D 집적소자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2차원 반도체 기반 차세대 집적소자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미래 반도체 소자의 성능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 연구 성과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안 교수의 이번 선정은 연세대가 보유한 첨단 반도체·나노소자 분야의 연구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성과로 평가된다. 향후 연구 성과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 발전은 물론 관련 산업 혁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선정에서 연세대 소속 연구자는 총 6명 이름을 올렸다. 유형A에는 전기전자공학부 안종현 교수, 지구시스템과학과 이용재 교수, 생명공학과 이인석, 조승우 교수, 신소재공학과 황성주 교수가, 유형B(Top-Tier)에는 물리학과 김근수 교수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