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6.01.26 10:32
❍ 인천대학교(총장 이인재) 출판부는 2025년부터 임프린트(출판 서브네임) ‘서해원(西海源/書海苑)’을 새롭게 도입하고, 이를 적용한 신간 도서 5종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 인천대학교 출판부는 학산도서관에서 운영되는 대학출판기관으로, 도서관장이 출판부장을 겸임하는 체계를 통해 교내 교수들의 연구 성과와 저술 활동을 체계적으로 발굴·출판하고 있다. 특히 2025년부터는 저자가 출판물의 성격과 독자층에 따라 출판사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임프린트 ‘서해원(西海源/書海苑)’을 도입해 출판 브랜드의 다양성과 확장성을 강화했다.
❍ 이에 따라 도서는 ‘인천대학교 출판부 또는 ‘서해원’ 명의로 출간되며, 이번에 발간된 신간 도서 5종 가운데 3종이 ‘서해원’ 임프린트로 출간됐다.
❍ 이번 신간은 도시건축학부 김태완 교수의 학술도서 『건축이 궁금한 너에게』, 무역학부 박영은 교수의 교양 공통도서 『AI 기반 글로벌 콘텐츠 산업 전략』, 무역학부 김경원 교수의 학술도서 『AI 의사결정: 결정은 우리가, 분석은 기계가』, 영어영문학과 정채관 교수의 학술도서 『쉽게 배우는 코퍼스 영어학』, 경영대학 김창희 교수의 학술도서 『계량적 사고와 의사결정과학(제2판)』 등 총 5종이다.
❍ 김태완 교수의『건축이 궁금한 너에게』는 건축 전공 진입을 고민하는 학생과 예비 건축 실무자를 대상으로 건축 산업의 구조와 실제 업무, 진로 설계 방향을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입문서다.
❍ 박영은 교수의『AI 기반 글로벌 콘텐츠 산업 전략』은 글로벌 한류 시장의 변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구조 재편, 생성형 AI의 확산, 메타버스·디지털 휴먼·콘텐츠 로지스틱스 등 급변하는 콘텐츠 생태계의 흐름을 풍부한 데이터 분석과 실제 비즈니스 사례로 조망하며, 인공지능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전략을 제시한다.
❍ 김경원 교수의 『AI 의사결정: 결정은 우리가, 분석은 기계가』는 인간의 직관과 기계의 분석력을 결합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원리와 실무적 적용 방안을 제시한 저서다.
❍ 정채관 교수의『쉽게 배우는 코퍼스 영어학』은 방대한 언어 자료인 코퍼스(Corpus)를 기반으로 영어의 구조와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암기 중심 학습을 넘어 영어를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학술서다.
❍ 김창희 교수의『계량적 사고와 의사결정과학(제2판)』은 초판 출간 당시 세종도서로 선정되는 등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 개정판에서는 최신 사례와 연습문제를 보강해 교재로 활용하기에 더욱 적합하도록 완성도를 높였다.
❍ 한편, 인천대학교 출판부는 지난달 16일 학산도서관 세미나실에서 「2025년 저자 초청 출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무역학부 박영은 교수가 「AI × K-Culture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며, 저서 집필 과정과 주요 내용을 공유했다.
❍ 윤영돈 인천대학교 출판부장(도서관장)은 임프린트 ‘서해원’ 도입을 통해 교내 교수들의 연구와 저술 성과가 출판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차년도에도 보다 많은 저자가 대학 출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인천대학교 출판부는 올해 신간 도서 5종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23명의 저자와 함께 30권의 도서를 발간했으며, 앞으로도 대학의 학술․콘텐츠 체계를 체계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