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6.01.14 14:26
– 학술 공동연구·학술대회 연계로 연구 협력 체계 구축
– 글로벌자율학부를 중심으로 한 지역 기반 다문화 평생교육 협력
경희사이버대학교는 1월 8일, 대전에 위치한 대덕대학교 평생교육원과 교육·학술·연구 분야 전반에 걸친 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이날 대덕대학교 정곡관 2층 취업훈련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교육과 연구, 정보 교류 등 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함으로써 학문 발전과 공동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교수 및 연구 인력 교류 ▲학술 공동연구 및 학술회의 공동 개최 ▲공동 연구·교육사업 추진 ▲학술자료 및 출판물, 정보 교환 ▲기타 상호 필요 사항 등에 대해 협력한다.
협약식에는 대덕대학교 평생교육원 이무영 원장과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서진숙 본부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서진숙 본부장은 “온라인 고등교육의 교육 혁신 성과를 지역 평생교육 현장과 연결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 모델을 함께 만들어 가는 출발점”이라며 “이번 협약이 실제 교육 현장으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협력 구조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무영 원장은 “재직자와 전환기를 맞은 학습자들에게는 이론과 실무, 유연한 학습 환경이 함께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이 지역 사회와 대학이 함께 학습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협력 모델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약 체결 이후에는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대덕대학교 정곡관 1층 세미나실에서 ‘이민·다문화사회 진입과 한국어 교육’을 주제로 연계 특강이 진행됐다. 이번 특강은 협약 내용을 실제 교육 현장으로 확장하는 첫 공동 프로그램으로 마련됐으며, 약 60명이 참석해 이주·다문화 사회 변화와 한국어 교육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함께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육혁신본부는 이주배경·외국인 성인학습자가 고등교육에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교육부 지원을 받아, 글로벌자율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자율학부는 한국어 교육, 기초 학습 역량 강화, 다국어 학습 지원, 진로·전공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습자의 학업 적응과 사회 정착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자율학부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 또는 입학상담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