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 ‘대한민국 치안리포트’라는 제목의 책 발간

대구한의대,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 ‘대한민국 치안리포트’라는 제목의 책 발간

입력 2026.01.07 14:25

- 인생 역작,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범죄의 특징과 원인, 대책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정리한 책

관련 사진
 범죄는 왜 발생하는가 ?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 층간소음, 개물림 사고, 스토킹, 보이스피싱, 묻지마 범죄와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 등과 같은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범죄의 특징과 원인, 대책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정리한 책이 발간되어 화제다.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는 교수 생활을 하면서 신문에 기고한 여러 칼럼과 논문, 방송 대본들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치안리포트’라는 제목의 책을 박영사에서 발간했다.
 박동균 교수는 이 책에서 “최근 범죄가 매우 지능화, 고도화되고 있다. 범죄가 발생하는 데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실효성있는 대책을 수립해서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이 책에 나오는 글들은 사건 발생 당시의 사회적 이슈와 현장을 중심으로 썼지만, 돌이켜보면 모두 공통된 하나의 질문으로 요약된다. ‘우리 사회의 안전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저자는 학자로서, 때로는 공직자로서, 한 명의 시민으로서 공공의 ‘책임’이 무엇인지를 되묻게 되었다”고 말한다. 
  박 교수는 “우리가 추구하는 ‘공공의 가치’는 단순하게 말로만 지켜지는 것이 아니다. 실천하는 사람들의 역량과 태도가 중요하다. 특히, 공직을 맡은 사람은 꾸준하게 자신의 업무역량(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시민도 함께 해야 한다. 그래서 공동체 치안, 협력 치안이 정답이다”고 강조한다. 
 한편, 이 책의 발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25년 12월 20일에 대구 범어도서관 강당에서는 작은 북 콘서트가 있었다. 
  이 책의 저자인 박동균 교수는 한국치안행정학회장과 한국경찰연구학회장을 지낸 명실공히 우리나라 경찰행정 전문가이며, 제1기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 상임위원이자 사무국장으로도 활동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