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라이즈사업 ‘리더십 스피치 지도사 육성 프로젝트’ 성료

대구한의대, 라이즈사업 ‘리더십 스피치 지도사 육성 프로젝트’ 성료

입력 2025.12.23 16:42

- 지역 맞춤형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 전문 강사 양성 기반 구축

관련 사진
글로컬대학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경상북도 RISE 사업 지원을 받아 운영한 ‘리더십 스피치 지도사 육성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11월 18일부터 12월 9일까지 매주 화요일 총 4회(12시간)로 운영됐으며, 대구한의대학교 청도캠퍼스 평생학습행복관 3층 강의실에서 진행됐다.
평생교육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가 주관한 이번 프로젝트에는 청도 지역 성인학습자와 재학생 등 20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한 이주아(클래클랩 대표) 강사가 맡아 실제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지역 수요를 반영한 실용 역량 중심 과정으로 구성됐다. 발성·발음 훈련을 비롯해 스토리텔링 스피치, 상황별 설득 화법, 리더십 코칭 실습, 발표 퍼포먼스 훈련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참여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청도인적자원개발학과 2학년 김지윤 학생은 “전문 강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며 “지역 강사로 활동하고 싶다는 목표도 생겼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 전체 평균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참여자의 70%가 ‘지역 강사·교육지도자 활동에 관심이 생겼다’고 응답해 진로 탐색과 역량 확장 측면에서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김진숙 평생교육지원센터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성인 학습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고 지역사회에서 역할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며 “내년에는 교육 회차를 확대하고, 청도군 및 지역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평생교육 선도 대학으로서 지역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