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생성형 AI 정보서비스 ‘AIChat’ 도입

서울시립대, 생성형 AI 정보서비스 ‘AIChat’ 도입

입력 2025.12.19 13:40

- 교육·연구·행정 전반에 생성형 AI 활용 환경 구축

관련 사진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교수, 직원 등 모든 학교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정보서비스 ‘AIChat’을 도입한다. ‘AIChat’은 2025년 12월 시범 운영을 거쳐, 2026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이번 ‘AIChat’서비스는 생성형 AI 확산에 따라 대학 교육·연구· 행정 전반에서 급증하고 있는 활용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교육혁신을 촉진하며 학생 지원 강화와 행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되었다. 
  ‘AIChat’은 생성형 AI 통합 LLM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언어모델을 하나의 서비스 환경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총 21종의 AI 서비스(채팅 9종, 이미지 생성 6종, 비디오 생성 6종) 중에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본 서비스는 고사양 언어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생성형 AI를 학내 구성원이 직접 경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대학 교육환경에 적합한 운영 장치와 가이드를 함께 마련해 보다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 활용 기반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울시립대는 2025년 12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만족도 조사를 통해 도출된 개선 사항을 반영해, 2026년 1월부터 보다 안정적이고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효율 증대는 물론 연구 역량 향상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