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금속유기화합물 첨단소재응용 핵심연구지원센터, 제4회 ‘XPS 교육’ 진행

세종대 금속유기화합물 첨단소재응용 핵심연구지원센터, 제4회 ‘XPS 교육’ 진행

입력 2025.09.22 10:40

▲세종대 금속유기화합물 첨단소재응용 핵심연구지원센터의 제4회 ‘XPS 교육’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대학교(총장 엄종화) 금속유기화합물 첨단소재응용 핵심연구지원센터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대양AI센터 B107호와 율곡관 104호에서 제4회 ‘XPS 교육(이론 및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교내외 학생, 관련 분야 종사자와 연구원을 대상으로 XPS(X선 광전자 분광기)의 기초와 심화 이론을 다루고, 측정 데이터 해석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 재원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제4회 ‘XPS 교육’에는 세종대, 연세대, 한양대 등 여러 학교의 학생들과 관련 종사자 및 연구원 등 총 65명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외부 기관 소속 42명이 참여해 역대 XPS 교육 중 가장 많은 외부 인원이 함께했다. 이는 연구계와 산업계의 높은 관심을 보여줌과 동시에, 핵심연구지원센터의 연구 인프라 확산과 전문 인력 양성 측면에서 프로그램의 위상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25일 진행된 이론 교육은 김선재 핵심연구지원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밭대학교 이연승 교수가 △XPS 기초 이론 △심화 이론 △특수 기능 및 응용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어 세종대 나노신소재공학과 양현우 교수의 XPS Lab Tour를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김선재 핵심연구지원센터장은 “XPS 교육이 4회째를 맞이하며 수강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특히 실습 과정에 대한 수요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학생의 관심 속에 이 프로그램이 국내에서 더욱 의미 있는 교육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