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9.10 10:37
- 학부 수업 데이터 기반...고감도·고선택성 센서 구현 가능성 인정받아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학생이 한국진공학회에서 주최한 학술대회 학부생 포스터 발표대회에서 입상했다.
지난달 20일부터 23일까지 제주 휘닉스 아일랜드에서 열린 한국진공학회 하계 학술대회에서 김도연 학생이 ‘Mn2O3 촉매가 증착된 SnO2 나노로드 기반 아세톤 가스 센서 감지 특성 연구’라는 제목의 포스터로 광/양자 및 디스플레이 분야 학부생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김도연 학생은 2025학년도 1학기에 수강한 ‘센서 소자 및 실습’ 전공 수업에서 도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심영석 교수의 지도 아래 본인의 연구를 정리해 발표했다.
본 연구에서는 촉매 증착이 전자 이동과 산소 흡착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반응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고감도·고선택성 센서의 구현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김도연 학생은 “전공 수업에서 진행한 실험이 연구 성과로 이어진 것이 뜻깊고,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쁘다”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연구자의 꿈을 더욱 키워 나갈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올해로 69번째를 맞이한 한국진공학회 정기 학술대회는 국내외 저명한 연사와 연구자 800여 명이 참가해 진공 기술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활발한 학술 교류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