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기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2025학년도 거점형 특화 모빌리티 기업탐방’ 성료

서울과기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2025학년도 거점형 특화 모빌리티 기업탐방’ 성료

입력 2025.08.29 10:44

- ㈜에스제이테크 협력으로 첨단 모빌리티 산업 현장 체험 기회 제공

▲ 기업탐방 사전 교육
□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동환, 이하 서울과기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난 8월 25일(월), ‘2025학년도 거점형 특화 모빌리티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이번 프로그램은 재학생, 졸업생 및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강원도 횡성에 위치한 ㈜에스제이테크 횡성 공장과 EM연구소에서 진행되었다.
□ 기업탐방에 앞서 8월 18일(월) ‘사전학습과 미래차 모빌리티 연구개발 사례’를 주제로 ㈜에스제이테크 구득현 이모빌리티 총괄대표가 직접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직무별 맞춤형 체험 기업탐방으로 구성해 현장 적용 가능한 직무 역량 강화에 집중하였다.
□ ㈜에스제이테크는 E-Mobility 분야에서 국내 기술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로봇 자동화 시설과 빅데이터 기반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참여 학생들은 해당 직종에서 20~30년 이상 근무한 산업 현장 전문가로부터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BMS의 수입검사, 리튬 배터리팩의 안전성 검사, 스마트팩토리 운영 및 로봇제어 최적화 등 핵심 공정을 견학하며 실무 이해를 높였다.
□ 참여자들은 ▲품질경영 관리시스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리튬 배터리팩 검사 장비 운영 ▲BMA & VCU의 개발 프로세스 ▲내연 중장비 전동화 컨버전 기술의 이해 등 5개 섹션을 통해 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산업 현장의 생생한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 학생들은 “형식적인 탐방이 아니라 섹션별로 전문 엔지니어들의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막연했던 모빌리티 개발(R&D)·품질관리·생산 업무에 대한 걱정이 해소되었고, 향후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면접이나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할 구체적인 경험을 얻었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에스제이테크 총괄대표는 “청년들이 미래산업의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탐방이 진로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취업 목표를 세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이번 ㈜에스제이테크 기업탐방 참여자 대부분은 9월 19일(금)‘서울오토살롱 오토테크 2025’(일산 킨텍스) 전시회에 초대돼, 모빌리티 산업 분야의 다양한 기업과 출품 제품을 한 곳에서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 서울과기대 정호연 취업진로본부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현장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지역 특화 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한 현장 중심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한편, 서울과기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9월 4일(목) ‘2025학년도 ST 커리어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동문 선배와의 취업 멘토링, 진로 특강, 청년고용정책 안내를 비롯해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과기대 취업진로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