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8.29 10:43
-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기업탐방으로 보험산업·자동차 첨단기술 이해도 제고
- 학생들에게 현장 직무체험 기회 제공, 진로 탐색 및 취업역량 강화

□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동환, 이하 서울과기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난 8월 27일(수),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소장 심상우)를 찾아 현장 직무체험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탐방은 ▲현직자 특강과 멘토링 ▲자동차 충돌시험 관람 ▲부품 조립·도색 연구실 견학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산업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제공했다.
□ 학생들은 국·외산 차량의 적정 정비 요금을 연구하는 과정과 AOS(수리비 전산 견적 온라인 청구 시스템)를 직접 살펴보며, 단순한 정비 기술을 넘어 보험산업 전반과 연계된 연구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연구소는 최근 인공지능(AI)을 접목해 AOS 시스템을 고도화하며 보험산업 발전과 소비자 권익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 기업 탐방에 참여한 기계자동차공학과 학생은 “온라인 자료로만 보던 연구소의 실제 현장을 접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연간 수천 건의 충돌시험이 진행된다는 사실에 놀랐고, 자동차 수리 및 보상 기준 연구라는 새로운 분야를 알게 되어 진로 탐색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서울과기대 정호연 취업진로본부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앞으로도 전공과 밀접한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현장 체험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서울과기대는 2025년도에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및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과기대 취업진로본부(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누리집(https://job.seoultech.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