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8.21 14:31
- 해외 동문·연수생 100여 명 참석, 도시정책 적용·협력 경험 공유
- 3개 세션 통해 도시개발·환경·교통·경력개발 성과 발표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2025년 8월 21일(목) 자연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2025 국제도시과학전문대학원(International School of Urban Sciences) 정책공유 컨퍼런스(2025 ISUS Policy Sharing Conference)’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국제도시과학전문대학원 해외 동문과 재학생들이 참여해 교육성과와 한국의 정책을 협력국가 및 도시에 적용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해외 초청 동문 11명을 포함해 약 100명이 참석했다. 제1세션 ‘도시 및 지역 개발의 새로운 글로벌 도전과제’에서는 콜롬비아·캄보디아·에콰도르·케냐·인도네시아 연수생이 도시계획, 기후 회복력, 성평등 분야에서의 정책 적용 사례를 발표했다. 제2세션 ‘함께 만드는 도시의 미래: 한국과의 협력 경험’에서는 인도네시아·멕시코·스리랑카 연수생이 교통 인프라, 수자원 관리, 도시개발 분야에서 한국과의 교류협력 성과를 공유했다. 제3세션 ‘배움에서 리더십으로: ISUS 경험과 경력 개발’에서는 베트남·스리랑카·페루 연수생이 연수 이후 정책 실무와 리더십 역량을 확장한 경험을 발표했다.
토론에는 강명구 서울시립대 교수, 이상건 ITS Korea 전문위원, 류중석 중앙대 명예교수, 강동수 KDI 글로벌지식협력단지 운영단장, 신경진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 송산글로벌교육센터장, 박현 서울시립대 교수, 유연식 서울시립대 초빙교수 등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해 연수 성과의 정책적 함의와 확장가능성을 논의했다.
이신 국제도시과학전문대학원 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연수성과가 실제 정책과 협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국제도시과학전문대학원은 앞으로도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협력국의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