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15 09:38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공학부 기계공학과와 드론로봇융합학과는 지난달 21일 세종대학교 캠퍼스에서 2025학년도 봄학기 종강총회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계공학과와 드론로봇융합학과 학생들을 비롯해 교수진이 모인 이 자리에서는 한 학기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시간이 가졌다.
세종사이버대 공학부 관계자는 “행사의 시작을 알린 종강총회에서는 학부의 주요 교육 결과와 함께
세미나가 이어졌다”며 “세미나에서는 김종인 교수가 블록체인 기술을 드론 정보보호에 적용하는
방안을 상세히 설명하며, 실시간 비행 로그의 무결성과 위·변조 방지 전략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오병남 교수는 인공지능 융합이 드론 자율비행과 도시항공모빌리티(UAM) 분야에 가져올 변화와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기술적·정책적 과제를 분석했다.
이충현 교수는 지상관제시스템(GCS)의 구성 원리와 실습용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모니터링·제어 기법을 시연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배상준 공학부 교수(학부장)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멀티콥터형 드론뿐 아니라 고정익 무인항공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이론과 실습, 보안·제어·미래 트렌드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구성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공학부 구성원 간 활발한 네트워킹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학부 측은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드론로봇융합학과는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국가 자격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또 드론·로봇뿐 아니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과 관련된 과목들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공학부는 2025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하며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