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10 14:02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AI 교육 혁신을 위해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실습 중심 교수법 연구모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모임은 2025학년도 봄학기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컴퓨터·AI공학과를 비롯해 경영학과, 드론로봇융합학과, 인공지능학과 등 다학제 교수진과 산업체 전문가들이 참여해 교육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특히 3차 모임에서는 AIFactory, 데이터솔루션, 글로벌 빅테크 회사 등 국내외 IT 전문가들이 참여해 실무 중심 교육 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및 실습 중심 교육 환경을 벤치마킹하고, 교육과정 내 통합 방안도 논의됐다. 특히 ‘AI활용소프트웨어개발’, '비즈니스AI프로젝트실무' 교과목 내 실무 프로젝트 방법론을 적용했다.
김효정 컴퓨터·AI공학과 교수(학과장)은 “이번 교수법 연구는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학생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AI 역량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경진대회 혹은 프로젝트라는 현장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을 유도하고, 실무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을 시도해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모임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AI 개발 환경, 실습 중심 교육 플랫폼,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젝트 도구등 다양한 실무 중심 플랫폼과 도구들을 검토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노코드(No-Code) 도구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개발과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AI 서비스 구축 방법론도 교육과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한편 컴퓨터·AI공학과는 향후 다양한 AI 프로젝트 랩 참여, 클라우드 기반 실습 프로그램, 산업체 협력 프로젝트, AI 특강 및 AI 오픈포럼 등 다양한 후속 활동을 통해 연구 성과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IT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컴퓨터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AI) ▲클라우드 ▲AIoT(지능형사물)의 5가지 전문가과정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 정보처리기사, SQL개발자(SQLD),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네트워크관리사2급, AWS 클라우드 국제 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그룹을 지원해 높은 자격증 취득률을 보이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오는 7월 11일까지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장학제도와 등록금 등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재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 200만 원을 지급하며, 전국 사이버대학 중 장학금 수혜율 1위를 기록하는 등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