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08 11:11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최근 한국어학과에서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이하 EPS-TOPIK) 관련 공개 특강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됐으며 EPS-TOPIK에 관심 있는 많은 지원자들이 참석했다.
이은경 한국어학과 교수는 “최근 정부의 외국인 근로자 비자 정책이 정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국가 간 고용허가제를 체결한 나라에서는 EPS-TOPIK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점에 예비 및 현직 한국어교원들이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이번 특강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강연자로는 오민수 서울여자대학교 교수가 초청됐으며 강연 중에는 EPS-TOPIK에 관한 소개, 문항 유형과 출제 방향 등이 정부 공개 자료에 근거해 제공됐다.
이밖에 ▲고용허가제 MOU 체결 국가 현황 ▲고용허가제 안에서 외국인 근로자가 지원 가능한 업종 ▲EPS-TOPIK 수요 현황 ▲EPS-TOPIK 연습 과제 구성과 교육 방안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됐다.
오민수 교수는 “EPS-TOPIK은 직업 목적 한국어에 속하므로 그 어휘와 문법·표현 등이 일반 목적 한국어와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인다”면서 “직업 목적 한국어교육의 특성을 최대한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이번 강연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강연 직후 참석자들은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실제 문항까지 풀어볼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등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는 한국어교원 자격증(문체부)과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법무부),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민간)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졸업 시 학사 학위와 함께 다양한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는 오는 7월 11일까지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 가능하며, 100% 온라인 수업으로 직장생활과 학업 병행이 가능하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 및 장학 혜택도 제공된다. 입학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