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01 10:18
- 순수 문학부터 실용 문학까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
- 작가에게 배우는 진짜 글쓰기, 수준 높은 교수진의 1대1 맞춤 창작 교육
- 동아리, 백일장, 문예지 발간부터 자격증까지... 모두에게 열려있는 창작의 산실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쓰고 다듬고 열매 맺는 온라인 클래스 ‘세작교’
- 현직 작가들의 꼼꼼한 코칭과 피드백을 받으며 10주 만에 완성되는 나만의 글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문예창작학과에서 실력 있는 현직 작가에게 배우는 ‘진짜 글쓰기’, 수준 높은 교수진의 1대1 맞춤 창작교육을 목표로 운영하는 온라인 창작 클래스 ‘제5기 세작교’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 문예창작학과 학과장 박진아 교수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고의 창작기지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인문적 소양과 예술적 안목, 개성적 문체를 가진 전문 작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세종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에서 실력 있는 작가에게 배우는 온라인 창작 클래스 ‘세작교’(세종사이버대 창작교실)를 진행하며 글쓰기를 사랑하는 예비 작가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예창작학과에서 주관하는 ‘세작교’는 세종사이버대 재학생뿐 아니라 창작의 꿈과 열정을 품은 일반인 모두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10주간의 글쓰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시, 소설, 수필, 웹소설, 방송, 드라마, 시나리오, 그림책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자신의 장르를 발견하고 실질적인 작가 데뷔를 위한 전문 작가들의 코칭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소규모 클래스 운영으로 현직 작가의 1대 1 온라인 창작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세작교’는 창작의 원석을 발굴해 등단, 공모전 입상, 취업 및 출판 등 작가 데뷔를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하며 지난 4년간 등단과 출판은 물론 작가 계약에 성공한 웹소설과 브런치 작가를 다수 배출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루리 작가와 함께하는 ‘이루리 그림책 워크숍’, 글로벌 수준의 그림책 창작 교육
세종사이버대 문예창작학과 온라인 창작 클래스 ‘세작교’ 5기에서 가장 인기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인 그림책 창작 클래스가 올해도 문을 연다.
이루리 작가는 현재 작가, 편집자, 번역가, 서평가, 강사이자 이루리북스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웃기거나 찡하거나, 내게 행복을 주는 그림책’, ‘아빠와 함께 그림책 여행2’, ‘아빠와 함께 그림책 여행’ 등의 그림책 에세이와 ‘비밀의 정원’, ‘아기가 태어났어요’, ‘고릴라와 너구리’, ‘달님 왜 따라와요?’, ‘마지막 배’, ‘언제나 네 곁에’, ‘삶은 달걀’, ‘지각대장 샘’, ‘까만 코다’ 등 다수의 그림책을 창작했다.
특히 전 세계 11개국으로 수출된 ‘북극곰 코다 시리즈’의 스타 작가이자, ‘이루리 볼로냐 워크숍’을 통해 많은 신인 작가를 배출한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다.
30여 년 노하우가 집약된 특별한 워크숍, 잠들어있던 창작 세포를 깨우는 마법
이루리 그림책 워크숍은 30여 년 동안의 창작 노하우와 전설적인 ‘이루리 볼로냐 워크숍’을 지도한 경험이 고스란히 담긴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그림책의 기획부터 투고까지 그림책의 모든 것을 배우는 10주간의 주제 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 원고부터 더미북까지 진행되는 창작 워크숍이다.
온라인 클래스로 운영되어 전 세계 어디서나 참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우수 작품은 이루리북스 출판사에서 정식 출간될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루리 작가는 “바야흐로 그림책의 시대에, 쓰고 싶고 그리고 싶은 여러분의 본능을 창작으로 꽃피워 드립니다”며 “수강생들에게 그림책 창작의 ABC와 창작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아 세종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학과장은 “그림책은 어린이와 어른을 잇는 가장 아름다운 매개체”라며 “이루리 작가의 지도를 통해 한국 그림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창작자들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업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에 진행되며 7월 14일부터 시작된다. 수강 신청은 6월 16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되며 7월 14일 월요일부터 10주간 클래스가 시작된다. 신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홈페이지나 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세작교’ 온라인 창작 클래스는 ‘출판사 대표이자 그림책 작가 이루리의 그림책 워크숍’ 외에도, ‘시인 김상혁과 함께하는 시(詩)그날’, ‘소설가 김나정과 함께하는 민들레 홀씨’, ‘웹소설 작가 임태운과 함께하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웹)소설’, ‘공모전을 석권한 드라마 작가 이강현의 드라마틱’ 등 동화작가 윤혜숙의 동화창작교실’등 모두 6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학력 소지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장학금, 등록금 등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세종사이버대는 재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 200만원, 전국 사이버대학 중 장학금 수혜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