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6.30 15:47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인공지능학과는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함께 ‘모두의 상상, 클릭으로 구현하는 AI혁신 챌리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6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세종사이버대학교 인공지능학과에서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AI를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특별한 이벤트다.
가장 큰 특징은 코딩 경험이 없는 일반인도 AWS의 생성형AI 플레이그라운드 파티록(PartyRock.aws)을 활용해 자신만의 AI앱을 개발할 수 있다.
파티록은 아마존과 더불어 앤트로픽, 메타, 코히어 등 선도 AI모델을 제공하는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기반의 솔루션으로, 코딩 없이도 누구나 쉽게 A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일상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생성형 AI앱을 직접 구현하는 등 클릭만으로 일상 속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다.
가장 주목할 점은 오는 7월 2일(수) 오후 9시 세종사이버대학교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참가방법 안내 세션’이다.
이 특별 세션에서는 AWS 파티록 사용법부터 공모전 참가 요령까지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되는 만큼 참가자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참여하면서도 생생한 체험형 교육하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상해 볼 수 있다고 학과 측은 전했다.
‘AI혁신 챌리지’ 공모전 상금은 대상 200만원(1팀), 최우수상 50만원(3팀), 우수상 30만원(3팀), AWS 특별상 50만원(2팀)이 주어진다.
특히 입상팀들의 순위 결정을 위한 최종 결선발표회와 시상식은 AWS 코리아 본사에서 진행돼 참가자들에게 글로벌 IT기업 현장 체험과 네트워킹의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심사는 창의성 및 혁신성(30%), 실용성(30%), 완성도(30%), 발표력(10%)을 기준으로 하며, AWS 특별상은 AWS 클라우드 구현가능성을 추가로 평가한다.
공모전 참가자는 제공되는 안내 영상을 참고해서, 일상 속 아이디어를 창의적인 AI솔루션으로 구현해 해당 AI 앱 URL, 데모 영상(10분 이내), 아이디어 설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교수(학과장)는 “생성형 AI 시대에는 기술보다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은 AWS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특별한 이벤트로, 코딩 경험 없는 분들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자신만의 AI를 실현해보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7월 2일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되는 참가안내 세션을 통해 AI가 얼마나 우리 생활에 가깝고 유용한 도구인지 직접 체험하실 수 있을 것이다. AI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관계자는 “우리 학과는 IT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컴퓨터,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 클라우드, AIoT(지능형사물)에 이르는 5가지 전문가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은 이러한 교육 철학을 실현하는 실전 무대”라고 설명했다.
이어 “7월 2일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참가방법 안내 세션은 공모전 참가를 위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학과 교수진이 직접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예정이다. 코딩 없이도 AI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모전 참가 신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인공지능학과, 컴퓨터·AI공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는 현재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인도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산업체 재직자, 군인 등을 위한 맞춤형 전형과 장학금 혜택도 제공되며, 자세한 내용은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