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6.10 15:11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경영대학원은 지난 6월 7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전략 방법론을 적용한 ‘경영전략 실행사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주제에서는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이 대규모 물류 인프라, AI 기반 운영, 로켓배송·와우멤버십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음을 분석했다. 경쟁자 분석을 통해 경쟁 심화, 소비자 교섭력 증가, 오프라인·C2C 대체재 부상 등 외부환경과, 물류 네트워크·통합 서비스·기술혁신 등 내부역량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차별화·수직적 통합 전략의 효과와 한계를 실질적으로 평가했다.
두 번째 주제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수출전략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 보호무역, 전기차 전환 등 외부환경과 전기·수소차 기술, 수직계열화, 글로벌 생산망 등 내부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한국 자동차산업의 수출 경쟁력과 미래 전략, 시장 다변화·친환경차 포트폴리오 강화 등 실질적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민정 주임교수는 “세종사이버대 경영대학원 대학원생들은 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경영전략 이론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데이터 분석과 현장 중심 토론을 통해 실질적 문제해결 역량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산업 현장과 연계한 실전형 교육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세종사이버대 경영대학원이 실무와 이론을 결합한 교육, 현장 적용 중심의 전략 분석, 실전형 인재 양성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음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