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5.22 09:40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가 클라우드 분야 국제자격증 취득 지원을 통한 실질적 취업과 경력 전환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학과에서는 실제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의 사례를 소개했다.
취업 준비 중이었던 한 20대 학생은 “지원자 80명 중 2명만 선발하는 경쟁률 높은 채용과정에서 내가 보유한 AWS 자격증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회사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하는 지라, AWS 자격증 보유가 큰 경쟁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감리 분야에서 임원으로 일하는 한 60대 학생은 “금융권 제안 설명회에서 클라우드 자격증 보유자가 있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다”며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에서 클라우드 자격증 취득 지원 과정이 있는 것을 확인해 지원했고, 창의학습공동체 및 수업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후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관계자는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입증된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의 강점은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클라우드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시스템과 실무 중심 교육”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내외를 막론하고 산업계에서 수요가 높은 AWS 클라우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클라우드자격증실전’ 과목이 정규 과목으로 운영 중이다. 제공되는 실습 모듈을 통해 현장감 있는 클라우드 운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교수(학과장)는 “최근 생성형 AI시대가 되면서 클라우드는 핵심 인프라가 됐다”며 “클라우드에 대한 디지털 배지 또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이력서에서 확실한 차별화가 되어 취업과 경력 전환에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과는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자격증 취득과 연계된 수업, 특강을 통해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며 “SQL개발자(SQLD),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리눅스마스터2급, 네트워크관리사2급 등 국가공인자격증과 함께 AWS 클라우드 자격증, IBM 데이터사이언스 디지털배지 등 산업체 요구 유망 국제자격증 취득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컴퓨터,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AI), 클라우드, AIoT(지능형사물)의 5가지 전문가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클라우드 전문가과정과 연계한 민간 자격증도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또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리눅스및유닉스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기초, 클라우드컴퓨팅기초 등 클라우드 및 리눅스 기반 실습을 포함한 체계적인 교과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성인 학습자들도 실무 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학과 측은 밝혔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오는 6월 1일부터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일반, 산업체, 군위탁 전형으로 자신의 환경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해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입학 관련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