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22 16:05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지난 4월 21일 ‘다양한 외식산업의 필드, 그리고 명과 암’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스타셰프인 이원일 셰프가 진행했다.
이원일 셰프는 이번 특강에서 외식산업은 형태별, 기술트랜드별, 문화융합 등 끝없이 많은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성이 존재하는 외식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 전략이 필요한 시기이며, 기술과 브랜드, 스토리를 융합해야지만 지속가능한 외식업 경영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특강에서는 이원일 셰프가 현장에서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진솔하게 설명했으며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해 함께 토론했다.
아울러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외식산업 현장에서 근무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학과 측은 전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학과 졸업생인 진지아, 최형진 오너셰프도 참석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본인의 점포를 객관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라며 “과연 고객이 본인의 점포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점포를 방문했을 때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고객 관점으로 다시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외식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법, 뉴스가 있는 카페창업, 딜리버리사업 전략과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 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는 외식창업전공과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으로 구성됐으며 학과생은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다룬다. 카페창업전공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 콘셉트개발 등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프랜차이즈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실무,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실무,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푸드테크전공은 식품은 물론 가공 및 포장, 유통, 품질관리 등을 교육한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오는 6월 1일부터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