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22 15:36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서승완 인공지능학과 교수가 최근 저서 ‘커서AI 트렌드·활용백과’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도서는 2025년 일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올 AI 툴 '커서 AI(Cursor AI)'의 실용적 활용법을 담고 있다. 코드 한 줄 몰라도 말로만 설명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바이브 코딩(Vibe Coding)'의 개념과 방법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저자인 서승완 교수는 국내 1세대 프롬프트 엔지니어로, ‘창의적 게으름’이라는 개념을 통해 반복적인 일은 AI에게 맡기고 사람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부에서는 ‘프롬프트엔지니어링’, ‘AI비즈니스콘텐츠기획’ 과목을 지도하며 IT기술과 인문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용적인 AI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서승완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 교수는 “사용자가 말로 명령만 하면 원하는 웹서비스나 도구를 만들 수 있는 도구가 출시되고 있다”며 “이제 IT 지식이 부족한 직장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예비 창업자 등 비전공자도 기술에 대한 두려움 없이, ‘슈퍼개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시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미뤄왔던 것을 바로 시작하고 실험하는 정신이 중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상세한 설명으로 돕고자 했다”고 전했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부 교수(학부장)는 “이제 코딩 능력은 AI와 협업하며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실험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분야가 됐다”며 “AI시대, 커서 AI와 같은 도구는 기술의 민주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제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시작하고 경험해 AI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에서는 AI클라우드 랩(Lab)을 통한 온라인 실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직접 AI를 체험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서승완 교수의 신간은 인공지능학부의 실용적 교육 철학을 잘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평가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는 AI 선도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AI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정기적인 교직원 대상 AI워크샵 수행으로, AI시대 IT비전문가도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또 AI융합인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설로 강좌 수준을 높이고 다학제적인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특히 AI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2025학년도 인공지능학부 내 인공지능학과와 AI실무활용학과를 신설했다.
인공지능학과는 AI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적 AI 전문가를 양성한다. 대화형AI와챗봇, 모두를위한AI, AI트랜스포메이션,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생성형AI(LLM)이해와활용, AI활용소프트웨어개발, AI서비스기획실무, 지능형사물(AIoT)이해와활용 등 사회적 화두와 연관된 최신 AI 과목들이 개설돼 있다.
아울러 AI데이터 전문가 과정. 생성형AI 전문가 과정, 딥러닝 전문가 과정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엔지니어링, AI 모델 통합 등 심화 기술을 학습한다.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취득으로 경력 전환,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진로에 도전할 수 있다.
AI실무활용학과는 AI교육 실무활용부터 데이터 수집·분석·편집, 마케팅, 교수법, 콘텐츠 제작에 이르기까지 실무 중심의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AI비즈니스콘텐츠기획, 나만의AI챗봇디자인, AI교수법기초, AI윤리와저작권 등 다학제적 융합 인재로의 성장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관계자는 “졸업생들은 AI비즈니스전문가, AI스토리전문가, AI이미지·일러스트전문가, AI뮤직전문가, AI프롬프트엔지니어링 자격증 등 1개 이상의 수료증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오는 6월 1일부터 2025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인공지능학부의 인공지능학과와 AI실무활용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다양한 장학 혜택을 포함한 입학 관련 상세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