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21 11:10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컴퓨터·AI공학과 김윤수 교수가 국가공인 자격증 대비서 ‘2025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 개정판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간된 ‘2025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1급’은 12차 시험 대비에 최적화된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시행처 출제기준을 잘 반영한 핵심 이론과 풍부한 문제로 수험생들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는다.
특히 이론 중간중간에 배치된 출제예상문제와 기출문제 6회분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저자인 컴퓨터·AI공학과 김윤수 교수는 주식회사 데브구루 수석연구원·개발팀장, 주식회사 테크노니아 수석연구원·수석아키텍트를 역임한 22년차 현업 개발자다.
현재 세종사이버대에서 ‘파이썬프로그래밍’, ‘유닉스및리눅스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기초’, ‘사물인터넷기초’, ‘사물인터넷의활용’, ‘데이터베이스와SQL’, ‘AI활용소프트웨어개발’ 등의 수업을 담당하며 자격증 취득을 포함한 실무 중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김윤수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교수는 “리눅스는 AI, 클라우드 등 첨단 IT 분야의 필수 기반 기술로, 이 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개정판은 현장에서의 오랜 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험생들이 리눅스마스터 1급 자격증을 효과적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교수(학과장)는 “우리 학과는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김윤수 교수님과 같은 현업 전문가들의 지도로 자격증 취득과 연계된 수업, 특강을 통해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방학 특강과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재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취업, 창업, 대학원 진학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리눅스및유닉스시스템, 사물인터넷기초, 컴퓨터네트워크기초, 사물인터넷의활용, 클라우드컴퓨팅기초 등 리눅스 기반 실습을 포함한 교과 과정을 제공한다.
재학 중 국가공인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리눅스마스터, 네트워크관리사, SQL개발자(SQLD)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을 실시한다.
국제자격증인 AWS 클라우드 자격증, IBM 데이터사이언스 디지털배지 등 산업체 요구 유망 자격증 취득도 지원한다.
또 컴퓨터·AI공학과의 5가지 전문가 과정과 연계한 민간 자격증으로, 컴퓨터 전문가 자격증, 인공지능(AI) 전문가 자격증,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전문가 자격증,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증, AIoT(지능형사물) 전문가 자격증을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오는 6월 1일부터 2025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해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