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4.16 15:07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소프트웨어공학과의 이상미 교수가 데이터 분석 입문자와 ADsP(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수험생을 위한 교재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기출문제의 재구성’(길벗 시나공)을 최근 출간했다고 학교 측이 밝혔다.
이상미 교수는 화학, 컴퓨터공학, 통계학을 아우르는 융합형 전문가다.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No-Code 기반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분석 자격증 실전’ 등 데이터 분석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이번 교재는 단순 암기에 그치지 않고 실전 감각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반복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핵심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ADsP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핵심 내용과 출제 경향 중심의 ‘효율적인 학습 설계’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한 1~3과목의 ‘체계적 구성’ ▲시험 경험과 패턴을 반영한 ‘전문가의 조언’이라는 세 가지 차별화 요소를 담고 있다.
이상미 교수는 “학생들과 소통하며 따뜻한 강의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이 책 역시 데이터 분석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부담 없이 접근하고, 실제 시험 준비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는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 ‘데이터분석 자격증 실전’, ‘No-Code 기반 빅데이터 분석’ 등의 과목을 통해 ADsP를 포함한 빅데이터 분석기사, 데이터분석 전문가 등 다양한 국가자격증 합격자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또 학습 동아리 운영, 자격증 취득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AI 튜터를 활용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스템 등 체계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관계자는 “국가자격증 취득자 인터뷰 제공을 통해 합격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실제 지난 3월에는 소프트웨어공학과의 노행용 학우가 ADsP 자격증에 합격해 수기를 학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해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됐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는 앞으로도 실무 중심의 교육과 수험자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