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한국폴리텍大와 이러닝 콘텐츠 공동 개발 협력

한국기술교육대, 한국폴리텍大와 이러닝 콘텐츠 공동 개발 협력

입력 2025.04.16 15:03

- 인공지능(AI) 등 40개 과정 공동개발, STEP(온라인직업훈련플랫폼) 등 통해 제공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한국폴리텍대학이 16일(수) 이러닝콘텐츠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총장 유길상)는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철수)과 16일(수) 서울 용산구 이태원 몬드리안 회의실에서 이러닝 콘텐츠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 2곳이 디지털 기반 직업훈련 활성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은 다양한 분야의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높은 수준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두 대학은 △콘텐츠 공동제작 및 공동 활용에 대한 협력과 표준화된 제작 프로세스 수립·준수, △공동제작 및 기보유 콘텐츠 공유, △ 공동 콘텐츠의 새로운 로고를 활용한 홍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유길상 총장, 조남민 대외협력실장, 박석용 온라인평생교육원 본부장, 폴리텍대학 이철수 법인 이사장, 정주영 기획조정국장, 장현희 직업교육국장 등 13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 기관은 첫 사업으로 NCS 기반 평생직업능력 분야와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융복합 분야, 현장 수요 맞춤형 특화 분야 등 총 40개 과정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콘텐츠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교육대가 운영하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과 한국폴리텍대학 스마트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제공한다.
STEP(www.step.or.kr)은 재직자·구직자·취업준비생 등 전 국민에게 기술 공학 및 디지털·신기술 분야 등 2,250여 개의 학습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국내 최대의 공공 온라인 직업훈련플랫폼이다.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 총장은 “이번 협약은 우리나라 공공직업훈련을 선도하는 양 기관이 각자의 자원과 경쟁력을 통합하여 역할을 수행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면서 “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전국 모든 직업훈련생과 재직자들의 평생직업능력 향상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철수 폴리텍대학 이사장은 “양 대학의 전문 지식과 역량 결합으로, 온라인 학습에서 더욱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현장 중심의 이러닝 콘텐츠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기술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일(수) 한국기술교육대에서 개최된 ‘이러닝 콘텐츠 공동개발 사업 내용전문가 사전교육’에 폴리텍대학 교수진 22명이 참석하는 등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