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경찰학과, 경기북부경찰청서 거짓말탐지기 검사체험·과학수사요원 진로상담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찰학과, 경기북부경찰청서 거짓말탐지기 검사체험·과학수사요원 진로상담

입력 2025.04.08 14:37

- 학생들 학업 동기부여 계기 마련

관련 사진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경찰학과(김재운 교수)는 지난 3월 29일 경기북부경찰청 형사과 과학수사계를 방문해 과학수사기법에 관한 현장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찰학과 학생들은 거짓말탐지기 검사 원리와 활용 방법, 검사 결과의 증거능력 등에 대해 전문검사관의 특강을 들었다.
학생들은 검사실로 이동해 실제 거짓말탐지기 검사과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두 가지 유형의 STIM검사를 실시하고 전문검사관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검사프로그램 후에는 거짓말탐지기 검사관과 화재감식 전문가와 간담회를 실시했으며 과학수사요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상담도 진행했다.  
거짓말탐지기 검사에 참여한 김우연 학생은 “과학수사 현장을 보다 가까이 체감할 수 있어 유익했다”며 “검사관님이 거짓말탐지기는 거짓말을 뽑아내는 검사가 아닌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억울함을 풀 수 있는 과학수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일한다는 말씀이 마음에 깊이 남는다”고 말했다. 
이진휘 학생은 “학교 커리큘럼만으로는 알 수 없는 현실적인 직무 환경과 직업의 실제 모습을 볼 수 있어 진로 선택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설계할 수 있는 기회가 돼 동기부여가 됐다”고 전했다.  
이날 거짓말탐지기 특강과 검사체험을 진행한 연은경 검사관은 “저도 경행경채 출신으로 경찰에 들어왔는데 같은 길을 가려는 후배들에게 특강과 진로상담을 해줄 수 있어 보람찬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세종사이버대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는 경찰세부전공 뿐만 아니라 탐정세부전공, 경호보안세부전공으로 트랙을 구분해 경찰뿐만 아니라 탐정, 경호, 보안 등 치안 분야의 종합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탐정세부전공에서는 탐정학개론, 탐정윤리, 탐정사례연구 등 교과목을 학습하고 탐정 관련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