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3.04 09:44

세종대학교(총장 엄종화) 일반대학원 도시부동산유통협동학과 유통개발학전공 박노현(사진) 교수 연구팀은 2023년 2년 단위과제로 선정됐던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을 1년 만에 조기종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창의적 지식 창출과 균형 있는 학문 발전을 위해 교육부가 운영하는 사업으로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2023년 인문사회분야에 처음 시작돼 총 300개의 과제를 대상으로 최대 2년간 총 4,000만 원의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당시 세종대학교에서 총 2명의 박사과정생이 선정된 바 있다.
박노현 교수 연구팀의 연구주제는 ‘온라인플랫폼 ESG활동이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 브랜드 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연구책임자인 황병조 유통학 박사과정생의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온라인플랫폼 자율규제(배달앱, 오픈마켓)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플랫폼 기업의 ESG활동과 소비자의 행동의도 사이에 존재하는 기대/인식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적절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됐다.
박노현 교수는 “이번 지원사업은 연구책임자의 박사학위 취득으로 조기종료됐으며 1년간의 연구기간 동안 온라인플랫폼 ESG활동과 소비자행동의 영향관계를 심도있게 연구할 수 있었다”며 “글로벌 기업의 진출과 전자상거래 성장 등 유통산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반면에 온라인플랫폼 규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유통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만큼 앞으로도 더욱 가치 있는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뛰어난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대는 산업대학원과 일반대학원 유통학 석박사를 주축으로 세종대 부설 유통전략연구소를 설립해 ‘유통전략연구’ 논문집 발간, 콘퍼런스 개최 등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유통학석박사과정 운영과 유통업 발전을 위한 학술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