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1.09 11:06
-공학분야, ‘공간정보’ 필기·실기과정 수강 시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자격증 취득 가능
-교양분야, ‘전문탐정사’ 창업과 진로개발·‘한복’의 특징과 아름다움 강의

서울디지털대학은 2023년부터 케이무크 사업에 참여해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기과정을 열고 2024년에는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실기과정을 통해 공간정보에 대한 한 차원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자격증 교육과정은 공학분야의 전공기초 필기과정으로 공간정보 기초, 공간정보 자료 수집 및 편집(김은경 교수, 컴퓨터공학과)과 공간정보의 처리·가공, 공간정보 분석(서동조 교수, 컴퓨터공학과) 강의가 있다.
또 ‘2024년 K-MOOC 운영 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강좌 ‘도전!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실기: QGIS로 마스터하기’ 묶음강좌(4개 강좌)는 [실습]공간정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초, [실습]공간정보 자료 수집 및 편집(김은경 교수)과 [실습]공간정보의 처리·가공, [실습]공간정보 분석(서동조 교수)으로 운영된다.
이번 강좌는 공간정보 활용 관련 직무에 종사하거나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자격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간정보 개념부터 QGIS의 기본 구성요소, 관련 산업의 전망까지 전 과정을 필기와 실기 교육과정으로 제공하여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외에도 개별강좌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교양강좌로 ‘K-컬처: 한복이야기’(품목별로 알아보는 한복의 미(권혜진 교수, 패션학과), ‘전문탐정사’: 탐정 사례와 실무를 통한 창업과 진로개발(최순호 교수, 탐정학과) 강의가 있다.
모든 강좌는 올해 2월 23일까지 운영되며 수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케이무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 K-MOOC센터 관계자는 “개설된 강의는 온라인 무료 강의지만 우리 대학의 우수한 강의를 정규수업처럼 수강신청과 출석체크, 퀴즈형식의 평가로 진행하고 있다”며 “강의는 7~8주 과정으로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일정한 점수를 받으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학입학이나 기업에서 직무능력을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K-MOOC 홈페이지(https://www.kmooc.kr)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학력과 경력, 전공 등에 과 상관없이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원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은 교육부의 4차 산업혁명으로 급격한 기술 발전에 따라 산업 트렌드에 적합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강의를 개발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학의 2025학년도 신·편입생 1차 모집기간은 1월 16일까지다. 입학지원서는 스마트폰 또는 PC로 접수 가능하며, 모집 관련 제출 서류와 전형료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http://go.sdu.ac.kr)나 입학상담 전화(1644-0982), 카카오톡 ‘서울디지털대학교’ 1:1 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