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12.24 09:39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인공지능학과는 컴퓨터·AI공학과와 공동특강으로, 신년 특집 ‘AI 시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변화’ 특강 시리즈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의 산업 적용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김윤수 교수가 진행한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학과 겸임교수로서, ㈜테크노니아에서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서비스 개발 및 AI 품질관리 분야를 이끌어온 전문가다.
특강은 내년 1월 8일부터 11일까지 총 4일간 세종사이버대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매일 오후 9시부터 시작된다.
4일간의 특강은 ‘AI 시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변화’를 주제로, 일자별로 ‘소프트웨어개발과 AI서비스’, ‘AI Assistant의 설치와 활용’, ‘AI와 협력하여 개발하기’, ‘AI시대 S/W 개발자로 성장하기’를 다룰 예정이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 학과장은 “2025년 신설되는 인공지능학과의 첫 특강인 만큼, ChatGPT, 커서AI 등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급변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맞춘 실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며 “특히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특강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양질의 AI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특강은 AI가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 미치는 실제적인 영향과 변화를 이해하고, 최신 AI 도구를 실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학과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 날에는 AI시대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과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는 2025년 신설돼 최신 AI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프롬프트엔지니어링’, ‘생성형AI이해와활용’ 등,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기초 이론부터 생성형 AI의 실무 활용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AI 시대를 선도할 전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학과는 AI데이터 전문가, 생성형AI 전문가, 딥러닝 전문가의 3가지 전문가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AI데이터 전문가 과정에서는 데이터 수집부터 전처리, 분석까지 실무에서 필요한 데이터 핸들링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생성형 AI 전문가 과정에서는 생성형AI(LLM)와 관련된 AI도구 활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모델 생성 및 미세조정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딥러닝 전문가 과정에서는 인공신경망의 기초부터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등 심화 응용 분야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각 전문가 과정은 AI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그룹 활동도 지원하여 재학생들의 실질적인 경력 개발을 돕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인공지능학과는 2025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하여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입학 관련 상세한 정보는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