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12.20 10:58
| 수정 2024.12.20 14:01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오는 12월 21일(토)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개발자이자 현 미국 산호세주립대 겸임교수인 한기용 교수를 비롯한 AI 개발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특별 강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실리콘밸리에서 29년간 13개 기업을 거친 한기용 교수는 서울대 컴퓨터공학 석사 졸업후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야후 엔지니어링 디렉터로서 검색엔진 개발을 주도했다. 글로벌 온라인 교육 플랫폼 유데미(Udemy)에서는 데이터팀을 창설해 30명 규모로 성장시키며 회사의 나스닥 상장에 기여한 바 있다.
현재는 미국 실리콘밸리 한국인 커뮤니티의 ‘대표 멘토’로 활동하면서,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미국 산호세주립대에서 데이터사이언스 과목을 지도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총 3부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김윤수 교수가 ‘AI트랜스포메이션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2부에서는 국제정보올림피아드 수상자 출신이자 코딩테스트 교육플랫폼 코드트리(codetree)를 운영하는 브랜치앤바운드사의 이승용 CEO가 '코딩테스트 A-Z'를 주제로 강연한다.
3부에서는 한기용 교수가 실리콘밸리 현장의 AI 활용 사례와 개발 문화의 변화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기용 교수는 특히 ChatGPT 등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급변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글로벌 기술 기업들의 실제 적용 사례와 효과적인 AI 도구 활용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직접 경험한 AI 기반 개발 문화의 변화와 미래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것으로 학과 측은 기대하고 있다.
김효정 컴퓨터·AI공학과 교수(학과장)는 “이번 특강은 실리콘밸리 등 국내외에서 검증된 최고의 전문가를 통해 글로벌 IT 부문 등 산업 최전선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캐나다·미국 등 해외에서 수학하는 재학생들, 혹은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재학생들에게 이번 특강은 IT시장 전반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지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IT비전공자도 쉽게 AI를 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계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 교수진을 초청해 최신 AI 개념과 원리를 교육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전문가 과정을 통해, ‘AI첫걸음’, ‘AI와빅데이터가바꾸는세상’, ‘인공지능(AI)의이해’, ‘AI딥러닝기초’, ‘AI텍스트분석’ 등 단계적으로 AI기초 개념부터, 심화과정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전문가 과정과 함께, 컴퓨터, 클라우드, 빅데이터·데이터과학, AIoT(지능형사물인터넷)에 이르는 5가지 전문가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처리기사, SQL개발자(SQLD),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등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그룹을 지원해 재학생들의 실질적인 경력 개발을 돕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현재 2025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하여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