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12.06 10:47
-챗 GPT 포함 각종 확장 프로그램,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AI 서비스 공개
-AI 기반 영어학습, ‘말하기&듣기부터 읽기, 쓰기’ 영역 나홀로 영어공부법 소개
-영어토론에 발음 교정도 가능…원어민과 실제 대화하는 듯한 효과·전문지식까지 학습
-회화·단어·문법·비즈니스 등 레벨·목적에 맞는 프롬프트 작성법부터 음성대화 기능 활용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직무대행 이영수) 영어학과는 최근 온라인(ZOOM)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어학습: 말하기·듣기부터 읽기·쓰기까지’라는 주제로 총 3회에 걸친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영어학과 정인식 교수가 AI 기반 기술을 활용한 영어 학습법을 소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는 재학생과 졸업 동문 모두에게 개방되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영어 학습 방법으로 높은 관심을 끌었다.
특히 영어학과는 2024학년도 2학기부터 개설된 전공과목 ‘스마트 AI 영어학습’을 통해 생성형 AI의 발전을 활용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영어 학습법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특강은 이 과목의 주요 내용을 미리 체험할 기회로 △스마트폰 챗(Chat)GPT 설치 및 활용 △AI 챗봇을 활용한 음성인식 학습 방법 △유튜브 영상의 AI 요약으로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 효율 극대화 전략 등을 다루었다.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며 영어 학습의 전 영역에서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강의는 AI 도구를 활용한 영어학습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챗GPT의 실질적인 활용 사례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특강에 참여한 재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과 미래형 영어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경험하며, AI 도구를 올바르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주제의 영상물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영어학과 홈페이지(https://english.sdu.ac.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정 교수는 “챗GPT는 프롬프트 작성 방식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도구이며, 활용 방법에 따라 그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영어 학습에서도 챗GPT를 적절히 활용하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전반적인 실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영어학과 관계자에 따르면 학습자의 수준, 관심사, 선호에 맞춰 개인화된 AI 활용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동기부여를 받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교수진을 갖추고 있으며 전공기초과정에서 기초회화와 문법, 읽기와 작문학습을, 전공심화과정에서 자격증 및 수료증 과정을 운영한다.
서울디지털대 영어학과에서는 졸업 시 4년제 ‘영어학사’ 학위 취득과 더불어 5가지 자격증이 총장명의로 발급된다.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SDU어린이영어독서지도사, SDU비즈니스영어, SDU영어번역, 관광통역안내사, TOEIC, TOEFL, IELTS, ITT, TCT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격증별로 필수교과 6과목, 선택교과 2과목을 이수하고 총 8과목의 평점평균이 B0(3.0) 이상이면 된다. 영어교육 분야, 비즈니스 분야, 통번역 분야, 대학원 석사과정 연계, 해외대학 진학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은 진출이 가능하다.
한편, 100% 모바일 수업, 온라인 시험 등 쉽고 편한 스마트폰 기반의 학습시스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서울디지털대는 내년 1월 16일까지 △영어학과 등 36개 학과·전공에서 2025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학점 당 등록금은 6만 6천 원으로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최저 수준이며, 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원서접수 관련 문의는 서울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 또는 PC로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