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10.17 09:36
- ITU 인증 훈련 기관 14개 중 유일 스페인어 사용 훈련센터
- 지난 8월, 제3기 LUPIC 대학생 협력활동단 파견, 교육봉사도 실시해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단(이하 LUPIC사업단)이 지난 9월 24일, 페루 국립공과대학교에 사이버보안 훈련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 이번 행사는 Luis Romero (INICTEL-UNI 연구기관 기관장/페루 국립공과대학교), Eduardo Rodriguez (INICTEL-UNI/LUPIC 프로젝트 리더) 교수가 주관하였으며, LUPIC 사업단의 정태호 단장과 이보람 팀장, Pablo Palacios (ITU/Cyberdrill 행사 총책임자) 등이 참석하였다.
□ 본 사이버보안 훈련센터는 지난 2022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지원으로 남아메리카 대륙 내 최초 설립된 국립공과대학교 사이버보안 학과의 실습실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지원한 서버와 스위치 등의 전용 장비와 교육용 PC, 대형 모니터들로 구성되어 있어, 한국의 사이버보안 전문 훈련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남아메리카 내 한국형 사이버보안 교육 방식을 전파할 계획이다.
□ 특히, 본 사이버보안 훈련센터는 UN 산하 전기통신 부문 전문기구인 ITU에서 인증하는 훈련 기관인 ‘ITU Academy Training Centre’에 포함되었으며, 전 세계 14개 훈련 기관 중 유일하게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훈련센터가 되었다.
□ 이에 앞서, LUPIC 사업단은 지난 8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공학과 재학생 6명으로 구성된 제3기 LUPIC 대학생 협력활동단을 파견하여, 2주 동안 페루 국립공과대학교 학생 6명과 리마 인근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교육봉사를 실시하였다.
□ 수업은 총 3개로 구성하여, 사이버보안 인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간단한 놀이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본교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진행하는 국제 캡스톤디자인 (작품명: 자동 농산물 수확 시스템, 지도교수: 도현락) 프로젝트와 페루 국립공과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팀과 협력(지도교수: 정태호)하여 HW 프로젝트 합작품을 소개하는 등 정보통신 분야로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였다.
□ LUPIC 대학생 협력활동단은 정보통신 분야에서 양교의 적극적인 교류를 위해 국제 토론회와 해커톤 대회를 주최하여 페루 국립공과대학교의 많은 호응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 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국제 교류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였고, 한국과 본교와의 우호적 관계 형성 및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