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08.01 16:24
- 『불승인주의: 미국 동아시아 외교정책과 한반도문제』, 사회과학분야 선정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글로벌인재학 최형익 교수의 저서 『불승인주의: 미국 동아시아 외교정책과 한반도문제』((주)진인진)이 지난 19일(금) 대한민국학술원에서 발표한 ‘2024년 우수학술도서’ 사회과학분야에 선정됐다.
이번 최형익 교수의 저서 『불승인주의: 미국 동아시아 외교정책과 한반도문제』는 미국이 동아시아와 한반도에 행사하는 영향력의 실체와 기원을 조망하기 위해 쓰여진 책으로 ‘미국은 우리에게 과연 어떤 존재일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특히, 1871년 조선과 미국이 전쟁을 통해 맞닥뜨린 이후, 한 세기 이상의 한미관계를 미국의 외교관념과 대외인식, 그리고 동아시아 외교정책의 틀 속에서 재해석하고 있다.
이 책은 미국 외교정책의 변천 속에서 동아시아‧한반도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으로 대부분의 연구는 한반도 문제를 중심으로 미국의 외교정책을 논의했지만, 반대로 이 연구는 ‘문호개방선언’과 ‘불승인주의’라는 미국 동아시아 외교정책의 핵심 정책을 통해 한반도 문제를 고찰했다. 또한 한미관계를 미·중, 미·일, 북·미 관계 등 미국의 20세기 동아시아 정책과 연동해 입체적으로 분석한 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대학 전공수업 교재로 활용할 예정이다.
최교수는 일본 게이오대학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방문교수, 국회운영제도개선자문위원회,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 통일부정책자문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마르크스의 정치이론(1999년)’, ‘고전, 다시 읽기(2008년, 문화부 우수도서 선정)’, ‘실질적 민주주의(2009년)’, ‘대통령제, 정치적인 너무나 정치적인(2013년)’, ‘스피노자의 신학정치론 읽기(2017년)’등이 있다.
한편,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 사업은 기초학문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국내 대학에 보급함으로써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202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총 2,725종이 접수된 가운데 294종(인문학 67종, 사회과학 114종, 한국학 39종, 자연과학 74종)이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