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04.29 16:04
- 커피 찌꺼기로부터 그래핀을 코팅한 전극소재기술, 연료전지 및 배터리 적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조현빈 학생 외 5명(허준, 윤혁준, 정현석, 이경호, 김연수/지도교수 최순목)이 지난 4월 17일(수)~19일(금)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한 ‘폴리올 공정으로 제조된 Pt/SiC-graphene 촉매의 내구성 및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논문은 자체 개발한 ‘커피 찌꺼기를 원료로 한 그래핀 코팅 기술’을 연료전지와 배터리 등의 전극 소재에 적용하기 위한 제조공정을 최적화하고 내구성을 평가했다.
연료전지 촉매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나노 입자의 코팅 공정이 최적화 되어야 하는데, 이 공정을 설계, 최적화하고 내구성을 평가한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연구는 배터리의 전극 소재에 그래핀을 코팅하는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순목 교수는 “전기차용 전기 기술의 경우 다른 전자제품보다 고내구성을 요구하고 신뢰성 검증 과정이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은데, 앞으로도 학생들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전지 기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소재 기업으로의 기술 이전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조현빈 학생은 “교수님과 대학원생의 지도 아래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진행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며 “추후에도 연료전지 및 배터리 관련 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며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