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4.04.01 15:31
- 2분기(4~6월) 교육생 모집, 온·오프라인 교육....올해 총 5,600명 양성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 부설 산학협력단(단장 민준기)은 ‘24년도 일학습병행제 기업전담인력 양성교육’을 2분기 교육에 참여할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를 모집한다. 교육 기간은 4 ~ 6월까지다.
※ ‘일학습병행’이란?
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하여 담당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면서 도제식 현장 교육훈련 및 사업장 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해당 근로자가 교육훈련의 평가에 따라 자격을 인정받도록 하는 직업교육 훈련을 말한다.
기업전담인력 양성교육은 일학습병행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학습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현장훈련 및 교수법, 평가역량, 행정지원 등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전담인력(기업현장교사, HRD담당자) 대상의 교육이다.
한기대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약 8만 명의 기업전담인력을 배출했으며, 올해에는 약 5,600명의 교육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기본과정(필수), ▲심화과정(선택), ▲보수과정(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과정에서는 일학습병행의 기본 개념부터 역량평가 계획 수립, PBL 등 다양한 내용을, 심화과정에서는 역량평가 및 상담기법·사례가 제공된다. 보수과정에서는 디지털 신기술 등의 과정이 운영된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일학습병행 학습기업으로 지정이 완료되었다면,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 각 1인 이상을 지정하고 훈련 실시 신고 전일까지 한기대 기본과정 이수를 완료해야 한다.
기업전담 양성교육은 온라인 및 대면 형태로 제공되며, 대면 교육의 경우 교육생 편의에 따라 전국 주요 6개 권역에서 집체로 진행된다.
민준기 한기대 산학협력단장은 “산학협력단은 일학습병행 기업전담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