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3.10.18 09:40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유통물류학과 백소라 교수가 자문한 제주 가파도 최초의 드론택배 서비스가 지난 9월 22일 성공적인 시연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제주도 남단에 위치한 가파도는 택배가 배달되지 않아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23년 드론실증도시 사업’으로 행정안전부, 제주도청과 드론기업, 유통물류 자문교수 등으로 이뤄진 드론배송 상용화 추진단을 구성해 섬 지역 드론택배 사업을 추진해왔다.
백소라 유통물류학과 교수는 “주요 택배기업과 편의점 등 대형 유통기업의 참여를 설득해 가파도에 택배배송 뿐만 아니라 식료품, 생필품 등을 드론으로 운송하는 서비스를 구상했다. 가파도 주민들뿐만 아니라 섬지역 드론배송 표준모델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드론들은 사전 구축된 드론배송비행로를 따라 자동 비행하며, 집 마당 2~3미터 상공에서 택배물을 수취망에 낙하시키고 귀환한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드론운영, 관제, 이착륙인프라, 유통, 물류 등을 종합적으로 설계했다.
세종사이버대 유통물류학과는 항공물류, 리테일테크와 AI, SCM, 물류센터운영, 물류포장, 수요예측 등 유통, 물류, 무역 분야에 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통물류학과는 고졸 학력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통물류학과는 오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