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3.03.16 09:45

한국공학대학교(총장 박건수, 이하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인재양성사업단장인 한민섭 교수(디자인학부)가 지난 2월 16일 가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 성과교류 및 네트워크 행사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여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교육부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관계자, 대학 및 기업 관계자, 계약학과 활성화 유공자 및 공모전 수상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소개 및 현황 발표, 표창 및 상장 수여, 우수사례 발표, 패널토론 등이 진행되었다.
또한, 학생 부문의 장려상으로 한국공대 김희정(IT융합디자인공학과), 염태민(AI소프트웨어학과) 학생이 수상 하였으며, 기업 부문 우수상으로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참여기업인 비아이지아이㈜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상을 수상하였다.
한국공대가 운영하고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통해 기업 맞춤 실무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으로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어 입학한 학생은 1학년 과정에서는 등록금 전액을 정부로부터 지원(한국장학재단 희망사다리 Ⅰ유형 장학금)받고 전일제 학습을 하며, 2학년이 되면 미리 약정된 기업에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된다. 2~3학년 과정에서는 등록금의 50%를 본인이 부담하고, 기업은 자사가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비의 50%를 부담하는 제도로서, 대학은 산업 트렌드 및 기업 수요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여 기업 수요 맞춤형 인재를 공급한다.
한민섭 한국공대 조기취업형 인재양성사업단장은 “한국공대는 수도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으로서 18년도부터 교육부가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인재양성사업단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AI소프트웨어학과, IT융합디자인공학과, 스마트그린소재공학과, 스마트전자공학과를 운영하여 학생의 선발부터 교육과정에 산업체와 함께하고 있다. 한국공대는 우수한 청년인재 양성의 산실로서 학생과 기업, 그리고 대학과의 긴밀한 산학협력의 연결고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