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유망학과

동양미래대 ‘경영정보학과’

동양미래대 ‘경영정보학과’

입력 2023.02.23 13:45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경영에 활용’하는 미래 인재 양성

동양미래대학교(총장 김교일) 경영정보학과는 ‘경영학’과 ‘정보기술’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적응형 미래 인재를 양성한다.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은 기업 경영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업무를 이해하고,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회사 업무 분야를 막론하고, 일하는 방법, 즉, 업무 처리 방법에 숙달한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사에서의 다양한 업무의 필요성과 그 내용에 대한 이해,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활용한 업무 처리 및 현장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기반 업무 개선 등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이 갖추게 될 역량은 모든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역량이기 때문에 경영정보학과 졸업 후 진로와 취업 비전이 폭넓은 학과이기도 하다.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업무에 지능화된 정보기술 자유자재 활용
경영 분야 실무중심 적응형 인재 양성, 경영정보학과 주목
동양미래대학교 경영정보학과가 주목받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동양미래대학교 모든 학과의 특징이기도 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이다. 회사들과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실제로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을 교육과정에 반영, 교육하고 있다. ‘실무’와 거리가 먼 이론적인 내용들은 과감히 배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둘째, ‘경영학’과 ‘정보기술’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경영학’과 관련하여 회사의 구인 수요가 많은 업무 분야에 맞춰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분야에 주로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업무에서 활용하기 위한 ‘정보기술’ 관련 교과목을 운영한다. 이는 MS오피스, 전산회계, ERP 등 업무 수행·지원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활용과 경영자료분석, 응용프로젝트 등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업무 수행을 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셋째, 회사들은 계속해서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것은 많은 부분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지능형 정보기술 때문이다. 동양미래대 경영정보학과에서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이러한 변화를 교육 내용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업인으로서의 출발에 뒤처짐이 없고,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실무중심 ‘적응형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동양미래대 경영정보학과는 이처럼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에 기업에서 필요한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업무에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경영 분야 실무중심 적응형 인재’로 성장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동양미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육과정 학습 로드맵>
※ 2022년 전공역량 교과목 기준
전공 필수 교과는 스프레드시트, 회계원리실습, 웹기획이 있다. 전공 선택 교과는 마케팅관리, 스마트워크, 파이썬프로그래밍, 프레젠테이션, 경영전산처리, 빅데이터개론, 유통관리, 재무관리, 전산회계, 컴퓨터개론, 현장실습, ERP, 경영자료분석, 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인터넷마케팅, 투자분석, 현장실습, 경영학원론, 기업정보관리, 응용프로젝트, 창업 등이 있다. 교양 필수 교과는 진로설계와 실천인성이 있다.
동양미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취업·진로 폭넓은 경영정보학과, IT기반 경영지원 전문가로 활약
경영정보학과는 졸업 후 진출 분야가 매우 폭넓다. 동양미래대 졸업생들은 기업 및 산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핵심 인재로 활약하고 있다.
‘기업 및 산업체’로 진출하면 일반 기업체부터 정보 시스템 및 유통 분야의 기업, 경영 국내 및 해외 기업에서 마케팅, 영업, 생산, 물류, 회계, 재무, 기획 등의 다양한 경영 분야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다. ‘학계 및 연구기관’으로 진출하면 경영, 정보기술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 진출하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경영, 정보기술 관련 공공기관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다.
이 외에도, IT 컨설턴트나 증권분석가, ERP개발ㆍ컨설팅전문가,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템 분석가 등 전문 직업군에서 종사할 수 있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유망학과로 경영정보학과가 손꼽히는 이유이다.
동양미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오상조 학과장
동양미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오상조 학과장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경영정보학과의 전망과 교육과정의 특징, 강점을 밝혔다.
“우리 학과 교육과정은 첫째, 실무중심, 둘째, 융합, 셋째, 적응형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반영해 우리 학과의 교육은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업무에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경영 분야 실무중심 적응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영학 분야 중 구인 수요가 많은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분야의 실무 업무에 교육을 집중하고 있고, 지능화된 정보기술을 이용해 이 업무를 수행·지원하거나,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 정보기술 발전과 그 방향에 대해 교육과정에 반영해 직업인으로서의 출발에 뒤처짐이 없고, 대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적응형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회사의 다양한 업무와 그 수행 방법 배울 수 있고, 특히 회계, 마케팅, 유통, 재무 등 경영지원 업무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학생의 진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우려가 되는 것은, 우리 학과에서 배우게 되는 ‘정보기술’ 부분에 대해 걱정하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사실 회사에 다니려면 PC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회사의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의 지능화된 정보기술 발전은 일을 좀 더 효과적으로 편하게 하는 좋은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는 점, 또, 향후 학생들이 주도할 세상에서는 이런 도구의 활용이 중요한 무기가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너무 염려할 필요도 없고, 피할 수 없는 길인데 걱정하지 말고 힘을 내서 한번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학과에서 기업의 업무 수행·지원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