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성공을 위한 아낌없는 장학·복지혜택, 경복대 취업률 1위 원동력

학생성공을 위한 아낌없는 장학·복지혜택, 경복대 취업률 1위 원동력

입력 2022.09.23 11:10 | 수정 2022.09.23 11:12

2023학년도 신입생에게 획기적 장학금 지급

경복대학교는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아 비전 2030 목표로 ‘Cultivating Talents, Training Champions(잠재력을 전문가로)’를 선포하고 힘찬 항해에 나섰다.
경복대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취업률 대학정보공시(2020.12.31일 기준)에서 77.7%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해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경복대의 취업률 고공행진에는 학생성공을 위한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복지혜택이 원동력이라는 평가다. 학생성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복대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복지혜택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 오고 있다.
◇ 2023학년도 신입생에게 획기적 장학금 지급
경복대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입학자원이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에서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어려운 대학 재정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입생들에게 획기적인 장학금을 지급한다.
경복대는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2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장학은 국가장학금 외에 생활지원 장학으로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지역인재는 포천, 남양주, 의정부 지역고교 학생 중 3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학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 재학생 95% 각종 장학혜택, 연간 260억원 장학금 지급
경복대학교는 면학풍토 조성 및 향학열을 높이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이 학비문제로 학업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재학생들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2020년 기준으로 재학생 95%가 각종 장학혜택을 받고 있으며, 수도권 대학 최상위 규모인 연 260억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했다.
장학금 지급은 교내 장학금과 교외 장학금 뿐만 아니라 정부지원사업 선정에 따른 혜택 등 최고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 연간 360명 무료 해외어학연수 및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경복대학교는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KBU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무료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360명 재학생을 대상으로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원어민 수업과 현지 문화체험을 진행하는 경복대만의 독특한 어학연수프로그램이다.
또 글로벌 현장학습은 4개월간 현지 인턴십을 통해 외국어 및 현장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2022년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서 최대 인원인 20명이 선발됐다.
◇ 수용규모 1,016명 친환경 기숙사 완비
경복대는 남양주캠퍼스와 포천캠퍼스에 최신시설과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1,016명 수용규모의 친환경 기숙사를 완비하여 학생 모두가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기숙사 수용인원은 남양주캠퍼스 702명, 포천캠퍼스 314명이다.
또 남양주캠퍼스에 654명 수용규모인 제2기숙사를 신축 중이다. 제2기숙사가 완공되면 1,670명을 수용할 수 있다.
◇ 수도권 주요 거점 지역 무료통학버스 21대 운영
경복대는 학생들의 통학 교통 편의를 위해 서울수도권 주요 거점지역에 국내 최고수준의 학생복지 무료통학버스 21대를 운영하고 있다. 남양주캠퍼스에 18대, 포천캠퍼스에 3대를 운영 중이다.
◇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대학원 진학 가능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학사 학위취득 후 전공심화과정을 거쳐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경복대학교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4년제 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에 이어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에 선정되어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이에 따른 통학시간 단축으로 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 향상은 물론 신입생 모집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4차 산업시대에 대응하여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크고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해 2023학년도에 빅데이터과, 안전보건과 등 4개 학과를 신설했다.
◆ 빅데이터과... 4차 산업혁명 핵심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경복대학교는 2023학년도 빅데이터과를 소프트웨어융합과에서 분리 신설하고 3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관련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인력 수요가 발생하고 취업 여건이 양호해 최근 유망직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인력양성의 필요성을 갖고 학과를 신설했다.
빅데이터과는 국가공인자격(2종)과 해외자격(2종)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가공인자격증인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와 SQLD(SQL Developer), 해외민간자격증인 Google Cloud Platform(GCP) Cloud engineer와 Google Cloud Platform(GCP) Data engineer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자신의 취업분야와 선호 기술에 따라 졸업 전 최소 1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전문가는 빅데이터‧인공지능 전문기업뿐만 아니라 정보통신(IT)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에 진출할 수 있다. 기술전문분야로 수도권에 78%가 위치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데이터 기술자 또는 분석가, 개발자로 취업할수 있고, 응용분야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금융, 유통, IT서비스 등의 산업분야 기업에 데이터 기술자 또는 분석가, 개발자로 취업이 가능하다.
◆ 안전보건과...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
경복대학교는 2023학년도 안전보건과를 신설하고 3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다양해지는 산업재해로부터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최근 안전보건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50인 이상 산업체 등에 안전보건 관리자를 선임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2022년 1월부터 시행돼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벌금을 강화하고 사업주를 구속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회사 내 안전보건에 대한 투자와 안전보건 관리자의 채용을 확대하고 있어 최근 산업 전체에 신규 안전보건관리자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경복대는 이런 행정기관과 산업체의 안전보건 인력수요에 대응하고,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23학년도부터 2년 과정의 안전보건과를 신설 운영한다.
안전보건과는 공인자격인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산업안전지도사, 산업보건지도사, 2급 소방안전관리자 등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취업분야로는 안전관리, 보건관리 교육 및 지원, 안전보건 전문기업 및 교육컨설팅 기업, 소방안전관리대상물(전국 약 32만 개소) 소방안전관리,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중소기업, 공공기관 및 대기업, 교육기관 등 모든 산업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