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이윤호 석좌교수 ‘범죄예방론’,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고려사이버대 이윤호 석좌교수 ‘범죄예방론’,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입력 2022.07.25 16:41

<범죄예방론>
고려사이버대 경찰학과 이윤호 석좌교수의 저서 ‘범죄예방론’이 2022년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 학술도서(사회과학분야)로 선정됐다.
‘우수학술도서사업’은 교육부에서 2002년도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기초학문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여 대학에 보급함으로써 우수 연구 성과를 공유ㆍ확산하고,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와 저술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 및 학문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저술 내용의 전문성, 독창성, 학문적 기여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며, 올해엔 인문학 분야 67종, 사회과학 분야 110종, 한국학 40종, 자연과학 83종, 총 300종이 선정됐다.
‘범죄예방론’은 현대사회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범죄를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범행동기의 억제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범죄예방에서부터 환경설계와 사회개발을 통한 범죄예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형을 다룬다. 특히 피해자에 초점을 두고 피해자 지원과 회복탄력성의 증대를 통한 범죄예방을 역설하는 등, 범죄피해자화예방을 강조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책은 488쪽으로 구성된 이 책은 ‘범죄예방의 정체성’, ‘전통적 범죄예방’, ‘1,2,3차적 범죄예방’, ‘상황적 범죄예방’, ‘지역사회 범죄예방’, ‘회복적 사법과 범죄예방’, ‘과학기술과 범죄예방’, ‘범죄예방으로서의 회복탄력성’, ‘시장 기반 범죄예방으로서 제3자 경찰활동’, ‘범죄예방의 추세와 전망’ 등을 다룬다.
‘범죄예방론’의 저자인 이윤호 박사는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유학을 떠나 1987년 미시간주립대 형사사법대학원에서 한국인 최초로 범죄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대외적으로 국가경찰위원회 위원, 대한범죄학회 초대회장, 한국경찰학회, 한국공안행정학회, 한국대테러정책학회 회장으로 봉사했다. 현재도 범죄학의 대중화를 목표로 경찰청 최초로 등록된 사단법인 목멱사회과학원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고려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로 부임해 학문 연구와 후학 양성을 지속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범죄 기네스북」, 「범죄학」, 「경찰학」, 「범죄심리학」, 「현대사회와 범죄」, 「범죄 그 진실과 오해」, 「연쇄살인범, 그들은 누구인가」,「세기와 세상을 풍미한 사기꾼들」 등이 있다. 또 젊은 세대들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하루 한 줄, 행복에 물들다」, 「인생프로파일링, 삶을 해부하다」 등을 출간하며 학술적 의미의 범죄학을 ‘대중범죄학’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한편, 고려사이버대는 8월 17일까지 2학기 2차 모집을 진행한다. 지원 자격을 갖추면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려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go.cuk.edu), 또는 전화상담(02-6361-200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화 상담이 어려운 경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고려사이버대 경찰학과 이윤호 석좌교수>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