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2.04.19 16:04
‘무인항공 IT융합 연구센터’와 ‘메타버스 자율트윈 연구센터’ 연구성과 전시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무인항공 IT융합 연구센터’와 ‘메타버스 자율트윈 연구센터’가 연구성과를 ‘ITRC 인재양성대전 2022’에서 전시한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2’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오는 4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개최된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2’는 전국 50개 대학ICT연구센터들이 참가해 대표적 연구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로, 국내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인 ‘월드IT쇼(WIS) 2022' 및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과 동시에 개최된다.
세종대 무인항공 IT 융합 연구센터(센터장 항공우주공학과 홍성경 교수)는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설립됐으며, 기존 무인항공체계(UAS)를 업그레이드하여 높은 지능, 높은 안전성 그리고 높은 신뢰성 기반의 비행로봇(Flying Robot)으로의 진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세종대 무인항공 IT 융합 연구센터는 멀티콥터형 eVTOL의 비행제어 시스템, 나노쿼드콥터 군집의 강건한 3차원 편대 비행제어, 미지환경 및 가혹환경 시뮬레이터, 드론 항법 정확도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용 센서 플랫폼, 무인비행체(드론/로봇)의 암호키관리 및 키주입시스템 등 다양한 무인항공 IT 융합 연구 성과물의 전시 및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대 메타버스 자율트윈 연구센터(센터장 정보통신공학과 김재호 교수)는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을 통해 설립됐으며, 자율 지능을 가지는 사물의 디지털 쌍둥이인 자율트윈 기술과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자율트윈 간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미래 디지털 세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센터 설립 후 처음으로 참가하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머신러닝 IoT 디바이스 기반 가상 스토어 플랫폼, 디지털 트윈 기반 사회 학습 로봇 팔, 메타버스 세상에서의 가상공간 검색 기술, 신속한 인명 구조를 위한 메타버스 기반의 자율형 소방 드론,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이동형 360 콘텐츠 자율 제작 시스템 등 다양한 메타버스 자율트윈 연구 성과물의 전시 및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대의 대학ICT연구센터 2개 기관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최첨단 산업 및 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및 관련 산업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해당 분야의 산업체, 연구기관, 학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고급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