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9.12.20 15:06

성결대학교(총장: 윤동철) 대학일자리센터는 2019년 전공별 직무분야 진로경로 제시를 통한 학년별 교과/비교과 로드맵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재학생의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공기반의 체계적인 진로지도 및 사회진출 지원을 위하여, 청년 주도적 진로설계와 역량을 강화하는 학년별 교과/비교과 로드맵 개발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학 진학이 보편화되고 직업이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면서 대학의 역할은 학문연구와 진리탐구의 전통적인 기능 수행보다는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을 준비하는 실용적 교육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대부분을 대학이 확보하는 등의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시행되었다.
이에 따라 성결대 대학일자리센터는 진로-직무-취업에 이르는 교과/비교과 통합진로취업지원 로드맵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대학 생활 동안 자신의 진로 파악과 직무 설정을 통해 교과와 비교과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전공별로 로드맵을 구조화하여 설계, 구축하였다.
학생은 진로 3대 검사를 통하여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을 조사하여 목표 직업과 직무를 설정하고, 설정된 직업과 직무를 바탕으로 단계별 교과와 비교과 로드맵을 받아볼 수 있다. 제시된 로드맵을 이용한 단계별 교육과 상담을 통해 직무 맞춤형 역량개발 인재로 양성하여 채용공고와 매칭하는 one-stop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취업 이후에는 사후관리까지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남선혜 성결대 대학일자리센터 팀장은 “학생들에게 입학부터 졸업까지 진로지도 및 취·창업 지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희망직무에 대한 로드맵을 그려봄으로써 취업을 미리 준비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진로 결정과 취·창업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