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9.11.19 11:15

좋은 대학의 선택기준은 무엇일까? 요즘 입시철을 맞아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공통적인 고민이다. 경복대학교는 그 선택기준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 국가고시 합격률 높은 대학을 꼽았다.
◆AI기반 학생성공 마스터 플랜, 에듀인 구축...전국대학 최초로 ‘AI면접’ 도입
경복대학교는 올초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인공지능(AI)기반 학생성공 마스터 플랜’을 확정하고 그 첫 단계로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AI면접 시스템’을 전국대학 최초로 도입했다.
AI면접의 가장 큰 장점은 △면접에 대한 지원자의 편리성 제공, △평가의 공정성 증대, △맞춤형 희망 산업분야 AI기반 분석자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학생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경복대학교는 AI면접을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잣대로 활용하기보다 지원자를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복대에 따르면, AI면접은 AI에 걸맞는 인재를 뽑는게 아니라 AI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자료로 활용되며, 기업들이 AI에 적합한 인재를 요구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채용과정에서 AI면접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내기업 중 올해 AI면접을 공식 도입한 기업은 현재 140곳이다. 내년엔 300개가 넘는 기업들이 AI면접을 채택한다고 한다.
경복대학교는 올해 말까지 AI면접 도입에 이어 두 번째로‘AI 학생생활 지원 프로그램’챗봇서비스‘맘(MoM)’을 선보일 예정이다. MoM은 학교생활에 필수적인 학사 및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챗봇서비스로 엄마 마음과 같은 섬세하고 친절한 정보제공과 소통을 내포하고 있다.
이어 2021년까지 수강신청과 장학금, 기숙사, 교육과정, 상담, 졸업인증, 취업진로 등 학생 생활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기반 학생성공 체계를 도입,‘인공지능기반 학생성공 마스터 플랜, 에듀인(Edu-innovation) 구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김승배 입학홍보처장에 따르면, “우리대학의 AI면접 시스템은 4차산업시대에 학생성공을 돕기 위해 입학단계부터 AI기반기술을 활용하여 입학후 학사 및 경력 관리, 학생생활 분석까지 대학생활의 전 과정을 빅데이터로 관리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데이터분석 결과를 학생들에게 제공, 학생성공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드론교육원,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국가자격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
경복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분야인 드론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올해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초경량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를 받고 드론조종자 관련 국가자격과정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드론교육원에서는 드론교육과정으로 국가자격과정과 전문심화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국가자격과정으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과정, 지도조종자과정, 실기평가조종자과정 등 3개 과정을, 전문심화과정으로는 드론 운용교육, 항공촬영, 기체정비, 방제방역, 공간정보 전문가과정 등 5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경복대는 드론조종자 관련 국가자격증 교육 뿐만아니라 도서벽지에 대한 드론교육, 농업방제, 드론제작, 재난안전, 소방분야에 특화된 드론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중심 메이커스페이스...‘창의IT센터’
창의IT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실무중심의 메이커스페이스다.
센터는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하게 해 졸업후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한다.
센터의 구성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통한 제품개발을 할 수 있는 개인, 공동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제품 및 시스템을 구비 언제든지 신청하면 실습이 가능하다.
특히 3D프린팅센터와 연계하여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첨단 실무교육공간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갈 3D프린팅 전문인력양성...‘3D프린팅센터’
경복대는 3D프린팅이 4차 산업혁명시대 보편화될 것으로 판단, 학생들에게 필수 교과목으로 교육하기 위해 관련 첨단장비를 갖춘 3D프린팅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3D프린팅센터는 현재 POLYJET방식의 산업용 프린터 및 8종의 FDM 프린터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3D 스캐너, 태블릿 디지타이저 입력 장치와 워터젯을 비롯한 각종 후가공 기기 등 국내최고 수준이다. 3D프린팅센터의 장비들은 학생들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며 관련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다.
경복대는 향후 3D프린팅 전문양성기관을 목표로 3D프린팅 원포인트 레슨, 3D모델링 지원, 3D 프린팅 출력지원 및 모든 종류의 3D 그래픽 응용에 대한 기술지원과 학과특성에 맞는 맞춤형 수업 및 관련 자격 취득 등을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간호보건계열 국가고시 합격률에서 전국 최상위
경복대학교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발표한 국가고시에서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가 전국 평균합격률을 상회하는 전국 최상위 합격률을 기록했다.
물리치료과는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에서 졸업예정자 50명 전원이 합격해 전국 평균합격률 89.4%를 크게 상회하는 전국1위의 합격률을 달성했다.
치위생과는 치위생사 국가고시에서 졸업예정자 158명중 157명이 합격해 99.4%의 합격률을 보였다. 이는 수도권대학 중 1위이며, 전국 평균합격률 79.9%를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임상병리과도 93.3%의 합격률로 전국 1위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 합격률 64.2%를 크게 상회하는 기록이다.
작업치료과도 95.8%의 합격률을 기록해 전국 평균합격률 88%를 크게 상회했다.
또한 간호학과도 99.4%의 합격률을 기록해 전국 평균합격률 96.4%를 상회하는 성과를 얻었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에서 9명 합격
경복대학교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이 최근 발표한 2019년도 제17회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에서 총 9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번 시험에서 복지행정과는 고희선, 김동은, 김민섭, 오유진, 허지수 등 5명이, 의료복지과에서는 장하영, 이경선, 신다슬, 김지은 등 4명이 합격했다.
경복대학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을 위해 작년 9월부터 체계적이고 탄탄한 학습지도와 정확한 기출문제 분석, 자발적인 스터디그룹 조직 등 동기부여를 통해 높은 합격률을 달성했다.
◆로봇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CLAD 국제공인자격시험에서 94% 합격률 달성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과는 ‘로봇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CLAD(Certified LabVIEW Associate Developer) 국제공인자격시험에서 94%의 높은 합격률을 보였다.
소프트웨어융합과는 재학생 34명이 응시해 32명이 최종 합격해 94%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 90%, 2018년 97% 합격률에 이어 3년 연속 90% 이상 높은 합격률이다.
CLAD는 미국 내셔널 인스트루먼츠사가 시행하는 로봇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인 LabVIEW (Laboratory Virtual Instrument Engineering Workbench) 프로그램 국제공인자격증으로 4차 산업기술(IOT,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등)에 다양하게 응용되는 시스템 디자인 플랫폼이자 개발환경으로 전세계 60여개 국가에서 통용되는 국제공인인증서다.
CLAD는 좋은 직장에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개인별 역량강화 보증서로 인식되고 있다.
◆국제인증 AutoCAD 자격증인 ‘ACU자격증’ 시험에서 90.5%의 높은 합격률
경복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는 세계적인 CAD개발사인 Autodesk사 주관한 국제인증 AutoCAD 자격증인 ‘ACU자격증’ 시험에서 90.5%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번 ACU자격증 시험에는 공간디자인학과 건축설계전공 2학년생 21명이 응시해 19명이 합격했다.
ACU(Autodesk Certified User) 자격증은 설계, 시각화, 시뮬레이션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AutoCAD의 기본 기술과 운영시스템 및 도면을 작성하는 과정을 정확히 학습하고 자신의 설계 기술에 대한 기술적인 능력과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국제인증 자격이다.
경복대 관계자는 “그동안 학교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스터디그룹을 조직하고 자기주도형 학습을 진행하도록 돕고 매주 학습역량을 평가하는 등 국가고시 합격을 위한 지원이 좋은 성과로 나타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사회수요 맞춤형 전문기술인력양성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이어 2017-2018 2년 연속 수도권대학 통합 취업률 1위, 2019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2단계 사업 선정, 간호보건계열 국가고시 합격률 전국1위를 달성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