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토의 없애고 제시문 기반 발표면접으로 변경

    • 김대륜 학생처장

그룹토의 없애고 제시문 기반 발표면접으로 변경

조선일보
  • 김대륜 학생처장
입력 2019.08.27 14:48

[2020 대학 가는 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대륜 학생처장
김대륜 학생처장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가 융복합 교육과 연구를 바탕으로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다. DGIST는 '융복합교육', '리더십교육', '기업가정신교육'이라는 3대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과학기술 발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융복합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DGIST는 2020학년도 기초학부 신입생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 145명 내외, 학교장추천전형 40명 내외, 고른기회전형 15명 내외, 특기자전형 10명 내외로 총 210명 내외를 선발한다.

[2020 대학 가는 길]
DGST 제공
2020학년도 수시모집 전형 방식은 지난해와 비교해 차이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일부에 한해 필수 제출하던 서류들을 선택 또는 받지 않기로 했다. 특히 입학전형 절차 간소화와 대입 전형 투명성 강화를 위해 면접 방식과 최종합격자 선발 방식도 일부 변경했다. 전년도까지 시행한 면접평가(미래면접·브레인면접) 방식을 단일면접으로 일원화했다.

또 수시 면접평가에서 공통 실시하던 그룹토의를 폐지, 제시문 기반의 발표면접으로 바뀌었다. 이는 그룹 토의에서 검증하지 못한 학생 개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주어진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발표능력, 문제에 대한 창의성 등을 검증하고자 함이다.

더불어 최종합격자도 전년도까지는 면접평가 결과만으로 뽑았으나 올해부터는 서류평가 50%+면접평가 5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는 별도 문항 없이 3000자 이내의 자유양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세부 항목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재,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가 돋보여야 합격에 유리하다.

수시모집 지원은 9월 6일부터 10일까지 DGIST 입학 홈페이지나 유웨이 어플라이로 하면 된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작성해야 한다. 또 특기자전형은 학문, 연구, 활동 등 특정 분야의 영재성을 보여줄 수 있는 우수성 입증자료(3개 이내)를 PDF 파일로 업로드 해야 한다.

DGIST 입학생은 전원 국비 장학생으로 선발돼 4년간 등록금을 전액 면제받는다. 또 학생 전원은 미국 버클리대, 스탠퍼드대, 존스홉킨스대 등 명문대에서 여름학기를 수강할 수 있으며 스위스 연방공대, 미국 버지니아대, 영국 케임브리지대 등에서 연구 인턴십에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특히 교수와 전임연구원의 지도를 받아 1년 단위 융복합 연구그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UGRP(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를 통해 학문에 대한 융복합적 사고와 협업적 연구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 같은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을 통해 창의(Creativity), 도전(Challenge), 협력(Collaboration), 배려(Care)를 갖춘 4C 인재를 육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