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성적 안 보는 적성우수자 전형, 학생부 60% 반영

    •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수능 성적 안 보는 적성우수자 전형, 학생부 60% 반영

조선일보
  •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입력 2019.08.27 15:21

[2020 대학 가는 길] 성결대학교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성결대학교는 2020학년도 입시 전형에서 입학 정원의 약 78%를 수시로 모집한다. 이번 수시는 수험생의 내신 등급과 본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교과성적위주전형, 적성고사위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등 맞춤형 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 전형에는 모집 인원이 가장 많은 교과성적우수자전형(345명)과 적성우수자전형(238명), SKU창의적인재전형(138명) 등이 있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한다.

특히 적성우수자전형은 올해로 9년째를 맞는 성결대 수시를 대표하는 전형으로 자리매김했다. 학생부 60%+적성고사 40%로 학생을 일괄 선발하며 수능최적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는다. 적성고사는 60분 동안 국어 25문항, 수학 25문항 총 50문항이 출제되며, 교육과정의 중요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EBS수능교재(강의)와 연계한 문제를 다수 출제하며, 문제 난이도는 수능의 60% 수준이다.

SKU창의적인재전형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는다.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 70%+출결 및 자기소개서 30%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이 전형은 경쟁률 및 합격 커트라인이 다른 전형에 비해 비교적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1단계 합격 인원의 배수가 높아 내신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성결대
성결대 제공
SKU창의적인재전형에 지원할 때는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하고 면접에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수시모집은 총 6회까지 전형 간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성결대 인기학과인 유아교육과, 체육교육과, 동아시아물류학부, 연극영화학부, 뷰티디자인학부 등에 교차 도전할 수 있다. 수시모집의 학교생활부는 학기별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교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과목을 선택해 학기별 4과목씩 총 20개 과목을 반영한다.

성결대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가상 증강 현실), 바이오 사업, 블록체인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드론파일럿 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 전공, 바이오헬스케어 전공, 블록체인핀테크 전공까지 4개의 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생들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고 모든 교과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성결대는 전국에서 손꼽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과 다양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 인문계 전공자 융합교육 등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