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9.07.26 13:37
□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안현호, 이하 산기대) 신기술융합학과 정지안 석사과정생(지도교수 이응혁)이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전자공학회 2019 하계종합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 이번 대회는 대한전자공학회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이 후원하여 전자·IT분야의 학술적, 기술적 정보교류와 친목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 총 650여 편의 참가 논문 가운데 정지안 학생은 “수동휠체어 결합 이동 보조 장치의 Yaw 추정에 따른 계단 승월 직진 주행 보정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시스템 제어 분야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 휠체어는 보통 계단 승월을 위해 무한궤도형 메커니즘을 이용하는데 이로 요잉현상(yawing·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계단 승월 휠체어 어시스트 장치의 직진 주행 보정에 대한 선행 연구로서 주행 중 Yawing 현상을 감지하여 직진 주행을 돕는다. 휠체어 주행이 어려운 지형을 극복하여 더 넓은 이동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정지안 학생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 연구를 계속하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