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9.03.28 09:28
-학생이 아닌 영업팀의 일원으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에 나서-

□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안현호·이하 산기대) 지역특화청년 무역전문가(GTEP)사업단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린 ‘2019 코스모프로프 국제 뷰티 박람회’에 참가했다.
□ GTEP사업단이 참가한 이번 박람회는 지난 14일부터 17일 진행됐으며 지역 중소기업(아폴로산업, 인터워크코리아)과 함께했다.
□ 코스모프로프 국제 뷰티 박람회는 세계 3대 뷰티 전시회이자 전 세계 최대 뷰티 전시회이다. 이번 행사는 150개 국가에서 3천여 개의 기업과 20만 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다.
□ 산기대에선 경영학부 김용재 교수를 중심으로 전문지식(외국어, 무역 실무 및 유통)과 지역 특화교육(유럽 문화 및 상관습 등)을 받은 하헌진(11학번 IT경영학과), 임요셉(14학번 산업경영학과), 진현아(16학번 IT경영학과), 양수연(16학번 컴퓨터공학) 학생이 참가했다.
□ 학생들은 화장품 플라스틱 펌프 및 용기 생산기업인 아폴로산업, 제조 업체인 인터워크코리아와 함께 박람회에 참석해 수출 상담을 도왔다. 특히 아폴로산업은 이번 전시회를 타겟으로 한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인터워크코리아 역시 현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바이어들이 상당수를 이뤘다.
□ 박람회에 참여한 임요셉 학생(GTEP 12기)은 ‘GTEP 학생이 아닌 아폴로산업 해외 영업팀의 일원으로 열심히 임했다’라며 ‘ GTEP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의 경쟁력 또한 올릴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 한편, 산기대 GTEP 사업단은 지난 2015년 확장성이 큰 중남미 지역을 타겟으로 무역전문가양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중남미 지역 수출 확대를 희망하는 인근 중소·중견 기업과 연계해 무역전문가 육성 및 기업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용어해설>
* GTEP 사업 :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 지원으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국가별 특성을 고려한 지역 전문 무역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