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에너지·전기공학과 학생팀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산업기술대 에너지·전기공학과 학생팀 우수논문상 수상

입력 2018.11.30 14:33

양면 수광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실용적 가치를 입증

V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안현호) 에너지·전기공학과 장주희, 권오현, 이상혁 석사과정생과 신민수 학생(지도 교수 이경수)이 지난 15일 서울 한국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18년 한국 태양에너지 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에너지·전기공학과 학생팀은 “양면 수광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성능 평가 및 응용 타당성 연구”라는 주제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양면 수광형 모듈은 태양빛이 모듈 전면과 후면에 모두 작용해 발전 효율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본 논문은 이러한 양면 수광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성능을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내 옥상과 지하철 4호선 정왕역 주변 철로 등에 단면 수광형 태양전지 모듈과 양면 수광형 태양전지 모듈을 설치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한 내용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양면 수광형 태양전지가 단면 수광형 태양전지 모듈 출력보다 발전량이 우수함을 증명했다.
또한, 양면 수광형 태양전지 모듈 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설치 높이, 설치 경사각 및 방위각, 지면 반사율 등)을 분석하며 양면 수광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적합한 설치 조건과 응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장주희 학생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양면 수광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실용적 가치를 입증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연구를 계속하여 상업적으로 실용성 있는 논문을 더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본 논문은 우수논문으로 추천받아 태양에너지학회 2018년 12월호 논문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