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10 14:24

대진대학교(총장 장석환) AI융합대학 AI융합학부 컴퓨터공학 1학년에 재학중인 최민호 학부생(지도교수 박정규)이 지난 2025년 7월 7일(월)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에서 개최된 「2025 한국프로젝트경영학회·한국혁신산업학회 공동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수상 논문은 「스마트폰 기반 지하 내비게이션을 위한 위치 추정 알고리즘 개발」로, GPS 신호가 닿지 않는 지하 공간에서의 위치 인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기술이 담겨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내장 센서(IMU)와 BLE 비콘 신호를 융합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기존 방식보다 위치 오차를 감소시키는 성능을 입증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전국 15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된 가운데, 대학생 신진 연구자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실용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며 본 논문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지도교수인 박정규 교수(컴퓨터전공)는 “최민호 학생은 학부생임에도 불구하고 문제 정의와 알고리즘 구현, 실험 검증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 과정을 성실히 수행해왔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대학 내 학부생 연구 문화가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민호 학생은 “학교와 지도교수님의 전폭적인 지도가 큰 힘이 되었고, 앞으로도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인 연구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진대학교는 창의적 사고와 실무 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학부생 연구활동 장려 및 산학연계 프로젝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국내외 학술대회에서도 학생들이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