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09 15:03

대진대학교(총장 장석환)는 2025년 7월 8일, 전력전자학회(KIPE,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가 주관한 제22회 I.E(Intelligent Electronics) 경진대회 경쟁 종목에서 에너지공학부 전기공학전공 학부생 안성현, 이민호, 이성규, 탁은호 학생(지도교수 김종수)이 ‘60W Quasi-Resonant Flyback Converter’ 작품으로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상금 백만 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I.E 경진대회는 국내 전력전자 및 자동화, 로봇, 통신 등 전기공학 관련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 대학(원)생들에게 산업 현장 중심의 시스템 설계 및 운용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실무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도록 기획된 공학 경진대회이다.
수상작인 60W급 노트북 배터리 충전기는 전력전자 기반의 Quasi-Resonant Flyback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학회가 제시한 다양한 기술 및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시켰다. 특히, 1.37W/cm³의 전력밀도를 구현하여 기존 상용 제품을 능가하는 고밀도 설계를 달성하였고, 최고 92.94%의 전력변환 효율을 기록하여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와 주목을 받았다. 대상 수상 팀은 전력전자학회의 지원을 받아 8월 말 도쿠시마에서 개최되는 일본 IEEJ-IAS 학술대회 영 엔지니어 포스터 세션에 참가해 수상작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 학생들은 “전력전자공학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회로 설계와 제작에 적용하며 전공의 실질적 중요성을 깊이 체감할 수 있었고, 팀원 간 협력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수상은 대진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학과(전공) 중심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Jump Up Together’의 지원을 받아 추진된 성과로, 전공 교육과 실무 중심 비교과 활동 간의 유기적 연계가 우수한 성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뜻이 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