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04 14:42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유튜버학과에서 제작한 홍보 콘텐츠가 공개 2주 만에 조회수 100만 회를 돌파했다고 학교 측이 밝혔다.
이번 100만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숏폼 영상이다. 가상의 K-Pop 아이돌이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버학과의 홍보 CM송을 배경으로 노래하고 춤추는 장면을 담고 있다.
출연한 아이돌 캐릭터는 전부 인공지능으로 구현됐으며, 영상 제작에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생성형 AI 플랫폼 Veo 3가 활용됐다.
특히 이 콘텐츠는 인스타그램 릴스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으며, 게시 2주 만에 단일 플랫폼에서 100만 뷰를 넘어섰다. 유튜버학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게시된 이 영상은 유튜브 쇼츠와 틱톡 등 다른 플랫폼에서도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학과 측은 설명했다.
박성배 유튜버학과 교수는 “이번 AI 아이돌 콘텐츠는 유튜버학과가 실험적으로 시도한 프로젝트였으며, 단기간에 100만 조회수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AI와 콘텐츠를 결합한 다양한 교육과 마케팅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튜버학과는 올해 하반기부터 AI 기반 콘텐츠 제작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Veo 3를 포함한 최신 영상 AI 툴에 대한 실습 중심 수업과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유튜버학과는 AI콘텐츠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올해에는 AI를 활용한 콘텐츠제작, AI시대의 유튜브 리터러시, AI크리에이터 성공전략 등 인공지능 AI 콘텐츠 수업을 개설해 트렌드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민간자격증 과정도 준비했다.
2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학과장 박성배 교수, 600만 틱톡커 듀자매의 허정주, 유튜브 훈련소의 박상민, 인기 유튜버 절약왕 정약용, 인기 유튜브 강사 '유튜브 신쌤' 등이 교수진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유튜버학과는 6월 1일부터 2025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장학제도와 등록금 등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재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하며, 전국 사이버대학 중 장학금 수혜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