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7.04 14:38

명지대학교(총장 임연수) 기계시스템공학부 이승민(기계공학전공 20학번) 학생이 국제 저명 학술지 BioChip Journal (Impact Factor: 6.1)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게재된 논문은 「UV adhesive hybrid bonding for sub-100-μm 3D-printed microchannels and its application to inertial and droplet microfluidics」라는 제목으로 등재되었으며, 이승민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김도현 기계시스템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수행한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이번 연구는 고해상도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방식의 3D 프린터로 출력한 미소유체칩(microfluidic chip)에서 발생하는 투명도 저하 문제와 200 μm(숫자와 단위 사이에는 스페이스) 이하 극미세 채널 성형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한 기술적 성과를 담고 있다.
연구팀은 UV 접착제를 이용해 DLP 프린터 출력물과 아크릴(PMMA) 기판을 접합함으로써, 76 μm 수준의 극미세 채널 구현과 더불어 칩의 투명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는 머리카락 굵기(약 100 μm)보다 얇은 미소유체 네트워크를 구현한 것이다.
이 기술은 3D 프린팅의 빠른 제작 속도와 맞춤형 설계의 자유도를 유지하면서도, 이를 미소유체칩 제조시 이용할때 발생하는 기술적 한계를 개선한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또한, 질병 진단, 백신 합성, 생물학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도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는 명지대 2024년도 교내연구비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이승민 학부생 외에도 이찬(기계공학 석사과정), 졸업생 김영빈(’18), 허보석(’18), 김진태(’17) 등이 참여연구원으로 함께했다.